서울시 25개구 자원봉사센터에서는 “자원봉사로 성장하는 청소년”을 주제로 여름방학 청소년 자원봉사학습 프로그램에 참여할 초․중․고교 참여자를 모집한다.

25개 자치구에서 진행되는 이번 청소년 여름방학 봉사학습 프로 그램은 자원봉사의 가치를 이해하는 기본교육을 비롯해, 다문화․ 장애의 이해, 기후변화, 재난안전 등 지역사회 이해와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다채로운 활동으로 진행된다.

 더불어 진로체험, 재능나눔 등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청소년의 성장을 도모하며, 우리 지역의 문제를 스스로 찾고 해결하는 지역사회 새싹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여름방학 동안 집중적으로 진행되는 청소년 봉사학습 프로그램은 단순히 시간 채우기 봉사활동이 아닌 자원봉사의 의미와 봉사활동을 통한 변화를 찾고 재미를 더할 수 있도록 체험 중심의 활동이 진행된다.

 25개 자치구 자원봉사센터는 사회복지기관, 봉사단체, 대학교 등과 공동으로 활동을 기획․진행하며, 지속적인 참여를 희망하는 청소년은 이후 개별적으로 봉사활동에 참여가 가능하다.

 “청소년 잔반 ZERO, 볼런티어 속 잡(JOB)끼 찾기, 소방진로체험과 생명존중, 지역사회 재난안전, 우리 동네 이슈 찾기 ‘세상을 바꾸는 사람 나야 나’, 우리의 性(성), 제대로 알기 그리고 함께 하기, 안전․공공소통 캠페인” 등 교과과정을 통해 배우지 못하는 활동과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는 문제를 봉사활동을 통해 함께 해결할 수 있도록 다양하게 진행된다.

 서울시 청소년 여름방학 자원봉사프로그램은 1365 자원봉사포털(www.1365.go.kr)을 통해 개별 신청이 가능하며, 활동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국번 없이 1365(유선)을 통해 각 자치구 자원봉사센터로 하면 된다.

 서울시자원봉사센터 안승화 센터장은 “청소년 봉사활동이 단순히 시간 적립을 위한 활동이 아니라, 주변의 사람과 지역을 돌아보고 활동을 통해 학습과 더불어 내가 성장할 수 있는 봉사학습으로써 소중한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