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와 유니세프한국위원회가 제주 아동의 놀 권리 증진을 통해 아동비만을 예방․관리하기 위해 손을 맞잡았다.

18일 오전 10시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와 서대원 유니세프한국위원회 사무총장 등 양 기관 관계자와 학생, 교사, 학부모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주 북 초등학교에서 『맘껏 쉬고 노는 제주 어린이』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을 통해 제주도와 유니세프한국위원회는 어린이를 위해, 어린이와 함께 모든 제주도민이 건강하게 어린이의 권리를 존중하고 지키도록 하는 인식 개선 캠페인과 건강한 놀이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현장 실천 프로그램을 추진하기로 했다

그 첫 프로젝트로 ‘유니세프 맘껏 바닥놀이판’을 조성하는데, 바닥놀이판은 도심공원․클린하우스․학교․관광지 공터 등에 조성 되며, 특히, 클린하우스 나 음용수 주변 바닥놀이판(사방치기, 미로)을 조성해 쓰레기를 버리거나 물을 마시며 자연스럽게 놀 수 있도록 하였다

‘맘껏놀자’ 바깥놀이 활동을 통해 제주 아동의 비만개선과 건강한 성장발달에 기여하고, 나아가 클린하우스 주변에 조성함으로써 가족이 즐겁게 쓰레기를 버리며 일상이 운동이 될 수 있도록 추진 하고 있다.

올해 유니세프한국위원회와 제주특별자치도가 ‘맘껏놀자’ 바깥놀이 바닥판을 설치한 곳은 관광지인 천지연폭포 음수대 앞, 이호테우해변 이호비치 클린하우스 앞, 도심공원 탑동광장 음수대, 해변공연장 화장실앞 과 도내 8개 초등학교(제주북초, 납읍초, 한천도, 일도초, 광양초, 보목초, 풍천초, 안덕초)를 시작으로 차츰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그 동안 도 에서는 작년 10월에 한국건강증진개발원 공동추진 으로 신제주 초등학교를 시범학교로 지정해 쉬는 시간, 체육시간 등에 신체활동을 할 수 있게 운동장, 공터, 건물 벽 등을 활용하여 특별놀이구역(달팽이놀이, 사방치기 등)을 조성 하였다.

원희룡 도지사는 이날 업무협약에서 인사말을 통해 건강한 제주를 만들기 위해 ‘아동비만 줄이기’를 공약으로 정하였다며, 놀이문화 확산은 건강한 제주의 미래, 평화와 공존의 미래를 위한 좋은 투자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앞으로도 도와 유니세프한국위원회는 상호 협력하여 제주 어린이가 맘껏 놀 수 있도록 ‘나가서 놀자!’ 캠페인을 펼쳐 놀이의 가치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성장․발달을 위한 건강한 놀이문화를 확산해 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