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농업기술원 서부농업기술센터(소장 박재권)는 7월 18일 개강식을 시작으로 8월 8일까지 해원천연염색체험장에서 천연염색 상품제작 전문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농촌의 부존자원을 활용한 천연염색 상품화 전문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천연염색에 관심 있는 서부지역 여성농업인 20명을 대상으로 4회 16시간 과정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소비자들의 천연염색에 대한 관심과 이해가 높아짐에 따라 생활소품 제작 기술습득으로 전통지식 전승은 물론 농가소득 창출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주요 교육내용으로는 천연염색기법 이론, 대리석 문양염, 판염기법 실습, 염색재료별 염색천에 따른 기법 차이, 형염․발염기법 실습 등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여 진행하되 전문능력 배양을 위해 실습 위주로 진행할 계획이다.

이번 교육은 초급 이상의 염색 실력을 갖춘 자로 신청접수를 받아 진행하기에 천연염색 중급과정의 심도 있는 교육으로 진행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혜정 농촌지도사는 ‘이번 교육이 지역농촌의 부존자원을 활용한 상품화 모색으로 6차 산업 활성화 기반조성에 기여하고 부가가치 향상으로 농가소득화는 물론, 현대와 어우러지는 친환경적인 건강한 의생활로 일석이조의 유익한 교육과정이 될 것이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