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8월이면 서울시민 누구에게나 ‘찾동’(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전담 공무원이 생긴다 . 복지서비스에 대한 이용이나 행정서비스에 대한 상담은 물론 내가 가진 자원을 지역에 나누고 싶거나 지역의 자원이 필요할 때 모두 전담 공무원을 통해서 해결할 수 있다.

서울시에서는 서울시 복지포털(http://wis.seoul.go.kr)에 접속해서 내 집 주소만 입력하면 내 전담 공무원의 이름과 직통 전화번호까지 바로 확인할 수 있게 할 예정이다. 시는 8월 본격 시행에 맞춰 관련 시스템을 구축 완료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전체 동(洞)의 80%(25개 자치구 총 424개 동 중 24개 구 342개 동)에 대한 '찾동' 전환을 이달 중 확대 완료하고 서비스를 본격화하는 '찾동' 3단계 출범식을 18일(화) 개최한다.

시는 '송파세모녀 사건'('14. 2.) 이후 복지 패러다임을 책상에서 현장으로, 신청주의에서 발굴주의로 전면 혁신해 '15년 7월 전국 최초로 '찾동'을 출범, 시행 중이다. 80개 동(1단계)에서 시작, 작년 283개 동(2단계), '17년 7월 342개 동(3단계)으로 점차 확대되고 있으며 내년이면 424개 전 동에서 전면 시행된다.

출범식에는 박원순 시장과 3단계로 출범하는 7개 자치구청장(용산‧강북‧광진‧서초‧중랑‧송파‧중구)을 비롯해 '찾동'을 시행하는 24개 자치구청장이 모두 참석해 각 구 모양의 지도 블록에 출범에 대한 포부와 메시지를 작성하고 이 블록 조각들을 모아 서울 지도를 완성하는 퍼포먼스를 펼친다.

'찾동' 출범 이후 각 동마다 새롭게 배치된 우리동네 주무관, 복지플래너, 방문간호사가 가정은 물론 구치소, 정신병원, 장례식장, 치매지원센터 등 마을 곳곳을 누빈 결과 최근 1년 사이('16.7.~'17.6.) 복지 현장에서는 가시적인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주민들과 소통하고 지역사정에 밝아지면서 복지 사각지대 가정 64,942가구(동별 월 평균 19가구)를 새롭게 발굴, 이중 생계가 어려운 가정에 긴급 생계비‧주거비 총 229억 원을 지원했다. 찾동의 중점 지원대상인 어르신과 출산가정 각각 81,030가구, 15,145가구에는 방문을 통한 건강‧복지 서비스를 제공했다.

지역의 주체인 주민이 지역문제를 고민하고 계획하고 결정‧실행하는 마을공동체의 실현 역시 '찾동'이 만들어낸 또 하나의 큰 변화다. 주민 스스로 마을의 문제를 발굴‧해결하는 '마을기획단' 4,898명(49개 동, 동 평균 100명) 활동, 마을총회를 통한 469개 의제 도출, 마을총회 주민투표 20,024명 참여 등 활동이 이뤄졌다.

여기에는 동주민센터가 단순히 민원 처리 공간에서 주민활동공간으로 변신한 것이 큰 역할을 했다. 그동안 283개 동주민센터 공간이 주민이 쉽고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된 데 이어 올해 59개 동주민센터가 추가로 개선 완료됐다.

또, 공공복지전달체계의 강화와 더불어 지역 내에서의 주민 관계망도 함께 촘촘해지면서 주민의 공통된 생활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주민 소모임에 2,388명(시행 동 평균 10명), 이웃을 돕는 주민모임(나눔이웃)에 2,923명(시행 동 평균 21명)이 활동하는 등 주민 참여가 확대되고 있다.

'찾동'이 이와 같은 성과를 낼 수 있었던 배경에는 과감한 인력 확충을 통한 현장의 '복지깔대기' 문제 해소가 있었다. 시가 3년간('15년~'17년) 총 2,452명을 확충하고 인건비(시비 75% 지원, 방문간호사 100% 지원)를 지원한 결과 복지 전담 공무원 1인당 복지대상자(기초생활수급권자, 차상위계층) 수가 289명('찾동' 시행 전)에서 126명(시행 후)으로 절반 이상 줄었다.

또, 민간과의 협업도 중요한 성공요인 중 하나다.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운영위원회와 추진지원단을 비롯해 공공건축가, 지역 복지관 등 민간의 전문성과 유연한 사고가 공공과 결합해 단순한 복지 전달 체계의 개편을 넘는 결과를 이끌어냈다.

한편, 서울시는 '찾동' 출범 3년차를 맞아 지난 3월부터 공무원, 학계, 중간지원조직 등 전문가가 참여하는 논의를 진행, 7대 지속발전과제를 도출했다. 시는 이달 말까지 이 7대 과제에 대한 해법을 수립하고 하반기부터는 '찾동'의 안착화를 위한 구체적인 과제 실행에 포커스를 맞춘다는 계획이다.

7대 과제는 ①중장기 비전과 찾동 단계별 전략 구체화 ②찾동의 사업 모형 정립 ③자치구 자율성과 찾동의 기본영역 정의 ④서울시-자치구의 찾동 추진체계 명확화 ⑤찾동만의 민-관의 협업 체계 혁신 ⑥찾동 투입 인력의 인적역량 제고 방안 ⑦지속적인 모니터링과 관리체계 구축이다.

박원순 시장은 “복지 사각지대에서 고통받는 단 한 명의 시민도 놓치지 않겠다는 목표로 도움의 손길이 절실한 시민을 먼저 발굴하고 지원하는 복지행정을 완전히 시스템화할 것”이라며 “사람과 사람이 연결되고 따뜻한 마을공동체를 형성하는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사업이 서울을 넘어 대한민국 전체로 확산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