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심리교육협회, ADHD증상·틱장애극복 관련 무료수강 심리치료사/인지상담사자격증
한국심리교육협회, ADHD증상·틱장애극복 관련 무료수강 심리치료사/인지상담사자격증
  • 유승호
  • 승인 2017.0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한국심리교육협회(이하 한교협)가 ADHD증상 극복 및 틱장애 심리상담, 학습치료를 위한 심리상담사(심리치료사), 인지행동심리상담사(인지행동치료), 독서지도사 포함 20가지 1급 2급 자격증에 무료수강혜택을 선착순 500명에게 제공한다고 밝혔다.

 

해당교육원 홈페이지 회원가입 절차 간 추천인 기재란에 “전액지원” 을 입력하는 방법으로 원하는 3과정까지 선택하여 무료수강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한교협은 온라인평생교육원으로써 사회서비스의 일환으로 기획된 무료수강혜택이며 온라인 4주에서 6주 기간에 강의와 자격검정이 이루어진다. 취득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 국무총리 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 되어 있다. 개설과정 중 아동심리상담사, 청소년심리상담사, 노인심리상담사와 미술놀이음악심리상담사는 내담연령과 심리치료매개체로 특성화된 과정이며 가족심리상담사와 분노조절상담사, 심리분석상담사 및 명리심리상담사는 심리유형과 분석도구에 전문화된 과정이다.

 

또한 자기주도학습지도사와 방과후지도사, 인성지도사, 진로적성상담사 및 부모교육지도사 등은 학습과 인성지도를 목적으로 개설된 자격과정이다.

 

심리상담사 분야는 유아와 아동 및 청소년, 가족, 노인 등 정서장애로 인해 고통을 받고 있거나 학습치료를 필요로 하는 내담자를 대상으로 심리분석을 실시하고 심리치료 프로그램을 통해 정상적 일상을 돕는다. 또한 상담을 통해 내담자의 내면을 심층적으로 탐색하여 결과를 분석한다. 학습장애치료를 목적으로 학습코칭을 하기도 한다.

 

ADHD는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의 약자로써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라고도 불린다. 아동청소년의 정신건강 문제에 있어 가장 흔하고 익숙한 진단명이다. 또한 진단명이기 때문에 ‘장애’라는 단어를 붙이지만 의미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장애와는 달리 질환의 이름을 의미한다. ADHD는 주로 주의력 부족과 충동성 및 과잉행동이 핵심 증상이지만 사실은 집중 효율성의 저하나 반응 억제의 어려움 등과 같은 실행 기능(전두엽)의 저하가 가장 특징적이다. 우리의 행동에 대해서 실행 지시를 내리는 전두엽의 기능에 이상이 있기 때문에 ADHD는 단순히 집중력이 부족하거나 행동이 부산스러운 것 이외에 다양한 모습들이 있다. ADHD의 극복방법은 투약과 인지행동치료, 부모교육과 학습치료 및 놀이치료 방법 등 필요에 맞게 병행되는 것이 좋다.

 

틱장애는 갑작스럽고 빠르며 반복적 및 비율동적, 상동적인 움직임이나 소리를 말하는데 틱은 나타나는 근육군과 양상에 따라서 크게 단순틱과 복합틱으로 구분된다. 틱장애의 원인은 유전적요인이나 뇌의 구조기능적 이상, 생화학적요인 및 출산과정에서의 뇌손상 및 감염 등으로 알려져 있으며 투약이 틱장애의 치료 및 극복방법으로 알려져 있다. 틱 증상은 일부러 혹은 고의로 증상을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며 뇌의 이상에서 비롯되는 병이므로 아이를 나무라거나 비난하기보다는 심리 정서적 안정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