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충남]충남도 산림환경연구소(소장 김영명)가 우리나라에서는 안면도에서만 자생하는 ‘먹넌출’에서 ‘루시놀’ 추출에 성공했다.
또 이를 활용한 화장품 원료 개발 기술은 특허를 획득했다.

7일 도 산림환경연구소에 따르면, 지난해 8월 출원한 ‘먹넌출 추출물을 함유하는 황산화 또는 미백용 조성물’이 최근 특허(제10-1136822호)를 받았다.

이번 특허는 먹넌출에서 ▲강한 미백 효과가 있는 루시놀(4-엔-부틸레조시놀)과 ▲노화방지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캠페롤‧퀘르세틴 등을 추출해 ▲영양크림이나 에센스 등 기능성 화장품 원료로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이다.

이에 따라 도 산림환경연구소는 기능성 화장품 원료 납품업체와 이번 특허 기술을 이용한 사업화를 논의 중이다.

도 산림환경연구소는 사업화에 성공할 경우, 먹넌출 대량 재배를 통한 희귀식물 보전은 물론, 농가에 새로운 소득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국내 유용 식물자원을 이용한 천연 소재 개발 활성화도 이끌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도 관계자는 “이번 기술은 희귀식물을 유용 식물 자원으로 개발하고, 임업 연구의 성공사례를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우리나라 대표 청정지역인 안면도에서만 자생하는 희귀식물을 활용했다는 점을 강점으로 부각시켜 사업화를 추진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먹넌출은 식물에 먹물을 칠한 것 같이 보인다고 해 이름 붙여졌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안면도에서만 자생하고 있는 희귀식물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