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옥천]옥천군은 주민의 효율적인 재산관리와 주민편익 제공을 위해 기본 지적도를 기반으로 1/600 ~ 1/5000 축척한 마을약도 632장을 제작해 마을별로 배부한다.

크기는 A0 (84.1㎝ × 118.9㎝)로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도록 종이재질의 마을약도를 코팅 처리해 배부한다.

주민이 직접 군을 방문하지 않고, 마을에서 직접 도면을 열람하여 시간과 경비를 절약할 수 있도록 군은, 125개 법정마을을 기본으로 면적이 넓은 곳은 2 ~ 3장씩 확대해 총 632장을 제작했다.

마을약도에는 행정구역 명칭, 필지 경계선, 지번, 논과 밭 등이 나타나 있으며, 산은 녹색, 토지는 노란색으로 구분해 놨다.

이 약도는 지역 이장들에게 배부하고 마을경로당이나 회관에 비치해 주민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특히, 마을의 각종현안 사업 계획 수립이 용이하고 주민들이 효율적으로 재산을 관리할 수 있도록 자세하게 표기해 놓았다.

또한, 농지이용실태 현지상태와, 재해지역 현황, 주민등록지번과 실제지번의 현황 등을 파악하고 조사할 경우에도 효율적으로 활용된다.

군의 한 관계자는 “ 지적행정업무의 수행과정에서 살아있는 길잡이로 주민들이 넓게 활용할 수 있도록 마을약도를 제작했다”라며 “주민들이 직접 군청을 방문하지 않아도 마을의 현황을 파악할 수 있어 시간과 차비 등을 절약할 수 있게 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