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는 30일 도청대회의실에서 ‘2012년도 1/4분기 물가대책 추진상황 보고회’를 열고, 서민생활과 직결되는 지방 공공요금 및 개인 서비스요금 안정을 위해 총력을 다하기로 했다.

도와 시‧군 물가관리 담당 공무원 등 30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회의는 물가관리 추진상황 점검과 향후 계획에 대한 토론 등이 진행됐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특히 지방물가 안정 분위기 지속을 위해 매주 1회 ‘착한가격 모범업소 이용의 날’을 운영, 도내 전 공무원부터 착한가격 모범업소를 이용하고 홍보하기로 했다.

착한가격 모범업소는 가격 표시제 등을 이행하는 개인 서비스 업소로, 도는 현재 93개인 착한가격 모범업소를 상반기 중 652개 업소로 확대 지정할 계획이다.
착한가격 모범업소로 지정되면 상‧하수도 요금과 쓰레기 봉투값, 경영개선 자금 지원 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다.

이날 보고회를 주재한 남궁영 도 경제통상실장은 “최근 고유가 등으로 경제가 어려운 상황에서 물가까지 오를 경우 서민 고통이 가중될 수밖에 없으므로 공무원과 사업자 단체, 소비자 모두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지방공공요금 상반기 동결 안정기조 유지 ▲물가안정 책임관제 상시 운영 ▲소비자단체의 물가 감시‧견제활동 강화 ▲물가대책 상황실 운영 등을 통한 지방물가 안정화 등을 최우선 과제로 선정해 추진할 것을 강조했다.

남궁 실장은 또 “물가 상승 기대심리 해소와 부당 인상 사전 차단 등을 위해 농산물 직거래 장터 운영 및 주부 물가모니터단 현장 활동 강화 등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며 합리적 소비와 일시적 급등 품목 대체 소비 등 도의 물가안정 시책에 대한 도민 참여를 당부했다.

한편 지난달 도내 물가는 1월보다 0.5%, 전년 동월보다는 2.7% 각각 상승해 전국 9개 도 중 세 번째로 낮은 수준을 기록했다.
품목별로는 상‧하수도료, 쓰레기봉투료 등 10개 지방공공요금은 상반기 동결 원칙이 지켜졌으나, 외식비를 중심으로 한 개인 서비스 요금은 고유가와 인플레이션 기대 심리 등으로 상승세가 지속된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