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옥천] 옥천군은 공무원들의 행정 수행능력 배양과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2012년 선진지방자치단체견학’을 2~5월까지 전직원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실·과·소·읍·면별 직원 4~5명이 팀을 구성해 전국의 자치단체에서 추진하고 있는 선진 행정사례의 정보를 수집해 군의 행정에 부합될 수 있도록 벤치마킹을 추진한다.

견학인원은 70명 정도며, 2 ~ 5월 중 1박2일로 기간을 정했으며, 견학분야는 팀원들이 스스로 정하도록 해 좀 더 효율적인 군정을 이끌어 갈 수 있도록 자유스런 분위기를 마련했다.

견학자들은 팀을 꾸리고 견학할 내용의 계획서를 제출해 본격적으로 3 ~ 4월 견학을 실시하게 된다.

이들은 견문을 넓힐 수 있도록 우수한 행정사례 견학과 자료를 수집하고, 해당 지자체의 담당공무원 면담과 추진사항을 듣는다.

견학발표회는 5월 중순경 팀별 팀장이 5분 이내로 견학결과와 군의 업무에 응용 적용할 방안 등을 발표한다.

발표를 마친후 실·과·소의 주무팀장 17명이 실무적용 가능성, 효과성을 종합해 심사해 시상하게 된다.

벤치마킹을 효율적으로 마친 팀의 발표자에게는 ▲최우수 30만원 ▲우수 20만원 ▲장려10만원 ▲참가자 각가 3만원상당 상품권을 시상하게 되고 각각 아이디어 마일리지 적용의 인센티브를 제공하기도 한다.

군의 한 관계자는 “선진 지방자치단체의 우수한 행정사례를 접해 스스로 견문이 넓어지는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라며 “또한, 결과 발표를 통해 직원간의 정보공유와 부서별 군정업무에 반영돼 발전하는 옥천군이 되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시상식은 6월 직원월례조회 시 개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