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지방물가 안정화 종합대책 발표

경기도가 관리하는 영유아 보육료, 과천~의왕간 유료도로 통행료 등 행정서비스 요금 20종이 올해 동결 된다. 경기도는 서민경제 안정화를 위해 이 같은 내용이 담긴 2012년 지방물가 안정화 종합대책을 발표하고 올해 생활물가 안정에 정책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30일 밝혔다.

먼저 도는 공공요금 품목별로 관리책임관을 운영, 공공요금 안정 기조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한편, 경기도에서 결정하는 민원서류 수수료와 물 향기 수목원을 비롯한 도내 13개 도립 휴양림과 박물관 입장료와, 여성비전센터 교육비, 영유아 보육료 등 총 20종의 행정서비스 요금을 동결하기로 했다.

이.미용료, 세탁료 등 개인서비스요금 안정화를 위해서는 주부물가모니터요원이 조사한 체감물가와 직능단체·소비자단체 토론회 등을 통해 도출된 다양한 의견들을 토대로 우수시책을 발굴하고  물가안정에 기여해 온 모범업소를 237개소에서 700여개소로 확대, 가격안정 분위기를 확산해 나갈 예정이다.

이밖에 전문가, 직능협회, 소비자단체, 시·군 공무원 등으로 구성된 물가안정 유관기관협의회를 구성, 유관부서와의 물가대응체제를 강화하고, 시·군 물가 책임관 제를 도입하는 등 물가동향과 분야별 대책이 담긴 물가안정 종합 체제를 마련하기로 했다.

장종재 경기도 경제정책과 사무관은 “물가합동지도·물가안정 캠페인을 벌이는 등 상시적으로 물가동향을 점검해, 체계적으로 대응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