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대전시] 대전광역시(시장 권선택)는 13일 오전 11시 시청 중회의실에서 한국전력공사(사장 조환익)와 에너지 신산업 중심 4차 산업혁명 선도 특별시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4차 산업혁명 특별시 조성을 역점사업으로 추진 중인 대전시와 전력 유틸리티 글로벌 1위 기업인 한국전력이 에너지 신산업 중심으로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상호 협력함으로써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고 관련 신산업 생태계 조성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대전시와 한국전력은 이날 협약을 통해 상호 협력이 가능한 △스마트그리드 확산 △전기차 충전소 보급확대 △스마트 전기농기계 보급 △빌딩에너지관리시스템(BEMS)기반 에너지효율화 △공공부지 태양광 보급 △캠퍼스 마이크로그리드 구축 △전력 IoT기반 수요관리사업 전개 등 7개 분야를 선정하여 공동 추진하기로 했다.

이에따라‘대전시’는 앞으로 인․허가 등 대외협력 업무를 총괄하고, 협력사업에 대한 행․재정적 지원을 하게 되며, 정부사업 유치 및 사업부지 제공 등을 맡게 된다.

‘한국전력’은 융복합 비즈니스 모델 개발 등 사업 총괄과 협력사업 설비 구축·운영 등을 담당할 예정이다.

이날 한국전력 김시호 부사장은“세계 최고의 전력 품질과 융복합 신사업을 바탕으로 개방과 협력을 통해 상생의 에너지 생태계를 조성중인 한국전력이 4차 산업혁명 중심에 있는 대전시와 다양한 사업분야에서 최고의 파트너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권선택 시장은“에너지 신산업과 관련해 화두가 되고 있는 스마트그리드, 수요관리, 전기차 충전 인프라 등은 기존에 전례가 없던 새로운 기술과 비즈니스 모델”이라며“대전시와 한국전력이 수레의 양 바퀴가 되어 새 정부 국정과제인 4차 산업혁명 성과창출을 가속화하고 대전만의 차별화된 에너지 체계를 구축해 도시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대전시 한선희 과학경제국장은“오늘 협약을 기초로 협력사업의 주요 분야별 실무 담당자가 참여하는 분과위원회를 구성해 세부 추진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 국장은 또“대전시와 한국전력이 에너지 신산업 중심으로 4차 산업혁명 선도 및 신기후체제*에 대응하는 모범사례를 창출해 에너지 제로**도시 및 첨단 스마트시티 구현이 앞당겨 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 신기후체제(파리협정) : 2020년 만료 예정인 교토의정서를 대체, 2020년 이후의 기후변화 대응을 담은 기후변화협약
** 에너지 제로 : 파리협정에 따라 우리나라는 2030년까지 배출전망치 대비 37%의 온실가스 감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따라서 스마트그리드 등 첨단기술과 신재생에너지를 결합해 외부 에너지 유입을 최소화한 친환경 도시의 구축이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한편, 대전시와 한국전력은 이번 협약의 일환으로 오는 8월부터 관내 공동주택 12천 세대를 대상으로 27억 원을 투입해 디지털 계량기(AMI) 기반의 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