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담양군] 담양군은 최근 담양문화회관에서 ‘2017 담양, 풀뿌리공동체 디딤돌사업 디딤단계 최종발표대회’를 개최하고 우수공동체로 12팀(마을 7, 소규모 5)을 선정했다.

풀뿌리공동체 디딤돌사업은 씨앗(창안학교)→디딤(시범사업)→돋움(사업기반조성)→열매(정부사업연계) 등 단계별 사업을 통해 마을 공동체의 역량을 차근차근 키워나가는 지역주민 공동체 활성화 사업이다.

이번 발표대회는 디딤단계에 선정된 마을공동체 13팀, 소규모공동체 11팀 등 24개팀 주민 100여명이 참여해 지난 3월에 지원된 300만원의 자금을 활용해 펼친 사업에 대한 결과를 발표하고 상호간 노하우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담양군은 이번 발표대회에 앞서 지난 6월 공동체사업 현장을 방문해 디딤단계 사업 현황과 애로사항을 파악하는 등 현장심사를 거치고 최종적으로 서류심사, 현장심사, 발표대회, 주민심사 등의 항목을 종합 심사해 우수팀을 선발했다.

특히 이번 발표대회는 전문가 심사단과 함께 디딤단계 공동체 대표들로 구성된 풀뿌리공동체 심사단이 참여해 다른 공동체사업에 대한 관심을 유발하고, 소통 및 교류의 계기를 마련해 참석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앞으로 군은 우수공동체로 선정된 팀에 돋움단계 사업을 신청할 수 있는 우선권을 부여하고 7월중 우수공동체 주민들을 대상으로 사업계획을 구체화하기 위한 컨설팅 워크숍을 개최할 예정이며, 이어 돋움단계 사업내용을 토대로 공동체당 최고 2000만원까지 차등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올해에도 12월 중 마을愛희망날개달기 경연대회를 개최해 우수공동체에는 열매단계인 정부공모사업 신청자격을 부여하는 등 마을 공동체의 역량을 지속적으로 키워나갈 계획임을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