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영동] 충북 영동군이 장마철 환경오염행위 근절을 위해 특별점검에 나선다.

12일 군에 따르면 집중호우를 틈타 환경오염물질을 빗물과 함께 공공수역으로 무단 배출시키는 등 환경오염 불법행위가 이뤄질 것을 우려, 환경오염물질 배출업소에 대한 특별점검을 실시한다.

군은 오는 19일까지 홍보 및 계도기간을 설정, 배출업소를 대상으로 자율점검 독려 후, 20일부터 8월 말까지 약 한 달간 환경오염물질 배출시설 특별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다.

또한 상수원 수계 및 하천에 대한 오염행위와 이상 징후 발견 시 순찰을 강화하고 환경신문고(☏128) 및 명예환경감시원 운영으로 주민참여를 확대, 환경오염행위를 사전에 방지하고 주민 신고에 신속하게 대응하기로 했다.

주요 점검내용은 ▶배출시설·방지시설 적정 운영 여부 ▶폐수 무단방류 배관 설치 등 불법행위 여부 ▶폐수 등 환경오염물질 적정 처리여부 등이다.

군은 점검시 경미사항은 현지 시정조치하고, 고의·상습적 환경법령 위반업소는 엄중조치하며, 단속결과 주요 위반행위 공개 등으로 경각심을 고취해 환경오염 피해 예방에 최선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군은 2개반 4명의 단속반을 편성한 상태로, 체계적인 점검체제를 갖추며 군민들의 신고와 제보시, 신속하게 접수해 처리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장마철 우기를 틈탄 고질적 환경오염행위 차단을 위해서는 특별점검과 더불어 환경오염물질 배출시설 관계자와 주민들의 자율적 노력과 참여, 감시활동이 더욱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오염행위 발견 즉시 관련부서에 신고해 줄 것을 당부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