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청양군] 청양군은 본격적인 장마철을 맞아 이상기상 대비 농작물 관리에 심혈을 기울여 줄 것을 당부했다.

장마철 집중호우가 발생하면 침관수 피해가 예상되므로 사전에 배수로 잡초제거 및 배수시설 정비를 실시 원활한 배수를 유도해야 한다. 침수된 논은 물이 빠진 후에는 새물로 걸러대기를 해 뿌리의 활력을 증진시켜야 한다. 고추, 참깨 등 밭작물은 배수로를 깊게 설치하고 줄, 지주 등을 보강해 쓰러짐을 방지해야 한다.

장마기간에는 고온 다습으로 인한 병해충 발생이 증가하므로 예방위주의 방제 약제를 살포해야 하며, 병이 발생하거나 상처가 입은 열매는 빨리 제거하고 생육이 불량한 포장은 요소, 칼리 혼용 비료를 엽면시비 해 생육을 촉진시켜줘야 한다.

또한, 장마 후에는 본격적인 폭염이 시작되므로 시설원예작물 재배농가에서는 천창이나 측장을 열어줘 시설내부 온도가 30℃이상 올라가지 않도록 관리하고, 공기유동팬 등 환풍시설을 가동하는 것이 좋다. 강한 햇볕 차단을 위해 차광망을 사용할 경우에는 차광정도가 아주 낮은 차광망을 하우스 외부에 씌워 관리해야 한다.

군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봄철 극심한 가뭄으로 농가의 어려움이 그 어느 때보다 힘들었는데, 또다시 집중호우 등이 발생하고 있어 농가의 철저한 농산물 관리가 필요하다”며 “지속적인 병해충 예찰 및 문자알림서비스 등을 활용해 농작물 관리 지도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