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안동시] 사)안동하회마을보존회(류왕근 이사장)와 병산서원운영관리위원회(류한욱)는 지난 5월,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2017년 인문독서아카데미 공모사업’의 수행기관으로 선정되어 7월부터 9월까지 매주 토요일과 일요일에 하회마을과 병산서원을 찾는 관광객 및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유교와 선비정신’, ‘인문학, 관계맺음과 소통’ 등의 다채로운 주제로 4개 강의를 운영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4개 강의는 각 5회씩 총 20회 진행되며, 오는 7월 8일 토요일 오후2시 병산서원 입교당 및 존덕사에서 인문독서아카데미 입교식 및 고유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강의 일정을 진행한다.

첫 번째 강의는 병산서원 별유사이며, 세계유산 활용프로그램의 선비문화체험 진행 강사인 류한욱 강사가 ‘서원의 역사와 병산서원’이라는 주제로 조선시대 서원의 유래와 역사를 설명하고, 세계유산등재 예정인 전국의 9개 서원 가운데 병산서원이 갖는 특별한 역사・문화적 가치에 대해 강의할 예정이다.
첫 강의는 7월 8일 토요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2시간 동안 병산서원 ‘만대루’를 특별 개방하여 진행된다.

두 번째 강의는 7월 9일 일요일 오후 2시부터 진행되며, 안동문화원 부원장으로 아산학회 안동지회에서 주역을 강의하고 있는 이동수 박사가 ‘유교와 선비정신’이라는 주제로 병산서원 내 현판과 존덕사의 팔괘 그림의 의미를 살펴보고, 조선시대 철학 및 사상의 중요한 요채라 할 수 있는 태극과 삼태극에 관한 이야기를 전달한다.

병산서원에서 진행되는 2017 인문독서아카데미에 관한 자세한 문의는 안동하회마을 홈페이지(www.hahoe.or.kr)나 054-853-0109 또는 0103으로 확인할 수 있다.

☐ 행사개요
・행사명 : 병산서원, 2017 인문독서아카데미
・일 시 : 2017년 7월 8일(토요일)부터 9월 16일(토)까지 매주 토, 일요일 오후 2시 ~ 4시
・장 소 : 안동시 풍천면 병산서원
・대 상 : 하회마을 및 안동 지역 주민 및 관람객
・진 행 : 병산서원운영관리위원회
・내 용 : 유교와 선비정신, 인문학, 관계맺음과 소통 등 주제별 강의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