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옥천]지난 6일 신강섭 옥천 부군수는 대전시청에서 열린 G14 상생협력 및 공동발전을 위한「생활권 공공의료 안전망 구축 및 재난 공동 대응 협약식」에 참석했다.

본 협약식은 대전을 의료생활권으로 하는 옥천, 금산, 계룡, 보은, 영동과 공공의료체계 구축을 통해 지역주민의 건강권 확보와 체계적인 의료안전망 구성하는 데에 공동협력이 필요하다는 점에 공감대를 형성하여 대전시를 포함한 6개 지자체장 또는 부단체장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이번 협약을 통해 대전에서 설립․추진 중인 중부권 거점 대전 의료원 설립에 대한 당위성 확보는 물론 경제성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대전은 지방의료원과 적십자 병원이 없는 공공의료기관이 부족한 지역 중의 한 곳이다. 대전을 생활권으로 두고 있는 인근 지자체 또한 공공의료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

국내 공공보건의료서비스는 행정구역 단위로 제공되고 있어 대전이 의료생활권인 인근 지자체는 신종 감염병 확산과 재난 대응 및 대규모 응급환자 처리 등에 취약할 수 밖에 없다.

또한 옥천은 의료체계가 탄탄하게 구축되어 있지 않은 분만취약지역이지만 보건복지부의 분만 취약지 선정기준에는 제외(1시간 이내 대전시 등 출산가능 산부인과 접근 가능)되어 있어 정부에서 운영비를 지원받지 못한다.

문대통령 대선공약에도 반영되어 있는 대전 의료원 설립은 체계적인 의료안전망 구축 및 지역 간 의료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한 6개 지자체의 공동 대응 및 협력을 통해 추진동력을 더욱 더 확보할 것으로 기대된다.

신강섭 옥천 부군수는 협약식에 참석한 자리에서 “대전 의료원이 설립된다면 우리 군이 원거리 출산에 따른 주민불편과 경제적 부담이 크게 해소될 것”이라며 “대전 의료원 설립이 당초 계획한 대로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한편 2007년 설립된 G9 대전충청광역권 공동발전 협의회는 올 3월 지자체 단체장들이 모인 가운데 대전 5개 자치구를 포함한 G14로 명칭을 확정하여 지역공동발전을 위한 21개 과제를 선정, 인접 지역 간 협력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