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영동] 충북 영동군이 군민의 체계적인 건강관리 기틀 마련과 공공의료안전망 구축을 위해 인근 6개 지자체와 손을 잡았다.

6일 군에 따르면 지난 6일 대전시청 중회의실에서 영동군을 비롯해 대전시, 보은군, 옥천군, 계룡시, 금산군 자치단체장이 참석한 가운데, 생활권 공공의료 안전망 구축 및 재난 공동 대응 협약을 맺었다.

협약은 대전을 의료생활권으로 하는 인근 지자체들의 공공의료체계 구축을 통한 지역주민의 건강권 보장과 지역간 의료불균형 해소를 위해 마련됐다.

이날 한필수 영동부군수도 협약식에 참석해 영동군과 인접한 충청지역 시·군들과 결의를 다지며 공공의료안전망 구축에 힘을 보태기로 했다.

협약에 따라 6개 지자체는 행정구역을 초월해 중부권 거점 공공병원(대전의료원) 설립 지원 및 공동활용, 분만·응급의료 취약지역 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한 시설 공동 활용 등을 추진하게 된다.

또한 신종 감염병 등 재난 발생시 공동 대응 및 협조 체계 구축, 재난으로 인한 대량 응급환자 발생시 시설·장비의 공동 활용 등에 힘을 모은다.

군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지역의 주민들이 보다 안정적이고 체계적으로 진료를 받을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이 한층 강화되는 한편 건강 형평성 제고와 의료에 대한 기본권 보장이 확고해 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필수 부군수는 “의료 공공성 확대는 미래형 건강관리의 시대적 흐름”이라면서 “협약을 맺은 6개 지자체가 의료 정책 추진 과정에서 부족한 점을 메우고 앞서가는 선진 의료행정을 추진해 모범적인 공공의료 공동체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