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영동] 충북 영동군이 현장 중심의 맞춤형 복지행정 구현을 위해 복지허브화 활동을 강화한다.

4일 군에 따르면 복지허브화 사업은 사회복지의 범위와 문제가 복잡 다양해짐에 따라 주민과 가장 가까운 읍면사무소를 지역복지의 중심기관으로 변화시켜 주민의 복지 체감도를 제고하고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한 사업이다.

지난해 11월 영동읍에 기본형 복지허브화를 시작으로 황간면 외 4개면이 올해 10월 권역형 복지허브화를 시행예정으로 2018년까지 모든 읍·면에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먼저 맞춤형 복지차량이 읍·면의 복지사각지대를 누비며 행복을 전파한다.

이 복지차량은 신속한 이동수단을 지원하고 읍면 복지사각지대의 방문상담, 생활실태 확인, 긴급지원, 통합사례관리 등의 복지사업 전담 목적으로 사용된다.

군은 5일경 추풍령면, 매곡면, 상촌면에 가솔린 형식의 차량을 각각 보급했으며, 올 하반기에는 순차적으로 영동읍, 황간면, 용산면에 전기 형식의 차량을 각1대씩 보급할 예정이다.

또한 방문상담이 잦아짐에 따라 위험상황에 노출되기 쉬운 복지 담당 공무원의 안전을 위해 스마트워치(IT기기 복지공무원 안전 지킴이)도 함께 보급한다.

이 기기는 응급호출, 현장상황 녹취, 경찰 위치확인 등의 기능을 갖추고 있다.

군은 찾아가는 복지상담, 통합사례관리로 군민 개개인별 욕구를 반영한 맞춤형 복지행정을 설계하며, 다양화되는 복지욕구에 탄력적으로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김은예 주민복지과장은 “기동성 있는 이동수단을 주민과 제일 가까운 읍면사무소에 배치해 소외계층에게 더 효과적인 통합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읍·면의 복지 기능을 대폭 강화해 군민 행복지수를 높이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