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증평군] 우리사회 곳곳에서 여성 진출은 눈부실 정도로 발전했다.

일부에서는 오히려 남성을 초월한 경우도 많다.

남자들 전유물로 인식되던 씨름판에도 여성씨름선수들은 이미 활약하고 있다. 하지만 심판은 남성으로 만 구성돼 운영돼 왔다.

이벽을 깬 첫 여성심판이 나타났다. 그 주인공은 증평출신 이진아(34)씨이다. 이씨는 지난 21일 강원도 인제군에서 열린 제71회 전국씨름선수권대회에서 대한씨름협회 역사상 처음으로 여성 심판으로 정식 데뷔했다.

이씨가 씨름을 접한 것은 지난 2010년 증평체육회 입사하면서 부터이다.

그 이전에는 유도선수생활을 했다. 중학교 2학년 아버지의 권유로 시작해 충북도내 대회를 석권하며 유도명문 용인대를 전액 장학생으로 졸업했다. 이후 실업선수와 국가대표를 거치며 각종 국제대회에서 다수 입상 했다.

결혼과 함께 유도선수생활을 마감하며 증평체육회에서 제 2인생을 출발할 당시 그의 재능을 눈여겨 본 연광영 체육회사무국장이 씨름을 해볼 것을 권유했다.

다행히 증평군은 씨름단운영으로 이진아씨가 씨름을 배우고 훈련하는데 어려움이 없었다.

이씨는 씨름선수로도 역량을 발휘했다. 지난 2014 홍성설날장사씨름대회 무궁화급(80kg이하) 장사, 2015보은한식장사씨름대회 무궁화급 장사를 차지했다.

이씨는 자신이 갖고 있는 재능을 아낌없이 기부하고 있다. 2012년 스포츠스타 명예체육교사로 위촉돼 소외계층 및 장애인들에게 호신술 등을 가르치는 재능기부 봉사활동을 실천하고 있다.

이씨는“많은 여성씨름선수들이 선수생활을 끝내고 씨름판을 떠나는 모습을 볼 때 아쉬움이 많았다”며“지금은 여성심판이 비록 나 하나이지만 앞으로 많은 후배 선수들이 진출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가족으로는 같은 유도선수출신인 현직 경찰 남편과 딸 하나를 두고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