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대구시] 6월 23일(금)부터 6월 25일(일)까지 엑스코 전관에 걸쳐 개최된 지역 최대 규모의 보건의료산업분야 비즈니스 전시회「2017 메디엑스포」에 345개사 805부스, 16개국 222명의 해외 바이어, 국내외 관람객 30,000여명이 다녀가 역대 최대 규모로 개최되었으며, 더욱 더 발전한「2018메디엑스포」를 기약하며, 참가기업체와 관람객들의 아쉬움 속에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이번 행사는 역대 최대 규모의 보건의료산업 비즈니스 전시회로 대구시와 경상북도가 함께 주최하고 엑스코, 한약진흥재단, 대구의료관광진흥원, 대구시치과의사회가 공동 주관하는 등 지역 보건의료산업 관련 기관·단체가 함께 힘을 모아 개최한 볼거리, 즐길거리가 충만한 보건의료산업 축제였다.

또한, 「제11회 대한민국 건강의료산업전」,「제7회 대구국제의료관광전」,「제17회 대한민국 한방엑스포」,「대구국제치과학술대회 및 기자재 전시회(DIDEX)」 등 보건의료 관련 4개 전시회가 동시에 개최되는 전국 유일의 보건의료산업 전시회로 345개사 805개 부스의 전시와 의사·치과의사·한의사·약사·간호사 등 8개 의료단체에서 마련한 다채로운 부대행사가 펼쳐져 관람객들에게 즐거움과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였다.

특히, 의료기기, 의료관광 및 치과의료 해외 바이어 16개국 222명이 수출 상담에 참여하여 메디엑스포가 명실상부한 비즈니스 전시회로 발돋움하게 되었다.
올해 처음으로 참여한 의료기기 해외바이어 수출 상담회는 첫째날에 KOTRA에서 섭외한 9개국 33개사의 해외 바이어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과 엑스코에서 모집한 62개 기업체와의 221건의 수출 상담이 이루어졌으며, 그 중 104건 4,527만불의 계약이 예상되며 참가 기업체와 바이어들의 반응이 좋아 내년 엑스포 참가를 약속하는 등 비즈니스 전시회로서의 위상을 세웠다.
둘째날에는 메디시티대구의 의료기술을 보러온 해외의료관광 바이어와의 비즈니스 미팅에는 일본, 중국, 러시아, 몽골, 말레이시아 등 8개국 70명이 지역 40개 선도병원들과 비즈니스 미팅을 가졌으며
몽골, 미얀마, 카자흐스탄, 우크라이나, 대만 등 9개국 110명의 해외 치과 의사와 치과 바이어가 기자재전에 참가하여 세계적 수준에 있는 대구 치과기업과 국내 메이저 치과 기업들과의 수출 상담이 활발히 이루어졌으며 향후 지속적으로 좋은 성과로 연결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올해 신설된「치매특별관」에서는 정부의 ‘치매 국가책임제’ 선언과 더불어 치매가 누구도 걸리고 싶지 않지만 누구나 걸릴 수 있는 질병이라는 시민들의 인식으로 인해 치매에 대한 높은 관심을 엿 볼수가 있었다. 대구광역치매센터에서 실시한 치매 가상체험관과 예방 체험관에는 많은 시민들이 서서 체험이 이루어졌으며, 운동기구를 활용한치매예방 체험 부스에는 많은 어르신들이 직접 체험을 하면서 꾸준한 운동을 통한 건강한 노년 준비가 필요함을 알리는 기회가 되었다.

대한민국 한방엑스포에서는 한의약 관련 제품과 정보들을 한 자리에 접할 수 있었으며 관람객들이 직접 체험을 할 수 있는 다양한 부대행사와 이벤트로 관람객들의 눈길을 끌었다.
사상체질검사를 통한 체질별 약재를 넣은 향주머니 만들기 체험, 한방스포츠 마사지 무료 체험과 스트레스검사, 체성분 검사등에 시민들의 호응이 많았다.

올해 대구국제의료관광전의 가장 큰 변화는 대구 의료관광의 다변화이다. 이를 증명하듯 캄보디아 훈시낫 여사(훈센 총리 여동생)와 같은 거물급 인사가 메디 엑스포기간에 맞춰 진료를 받으러 와 주었고 중국 리드림그룹과는 의료관광 및 의료산업에 대한 폭넓은 협력MOU 체결하였다.
이 밖에도 러시아의 알파뱅크(러시아 최대 신용카드회사), 로스고스 스트라흐 보험 회사(러시아 대형보험사)와 베트남 베카맥스 그룹(빈증성에 소재한 투자개발, 건설, 유통, 무역, 교육, 병원 등 32개 자회사와 5조5천억 규모의 국영기업) 등 규모 있는 해외 기업들이 메디엑스포를 계기로 대구를 찾아 의료산업과 의료관광의 상호협력 방향을 함께 모색하였다.

아울러, 「대구국체치과종합학술대회 및 기자재전시회(DIDEX 2017)」에서는 러시아, 중국, 태국 등에서 방문한 치과의사 110명을 비롯한 3,000여명의 치과관계자가 학술대회와 전시회에 참관하여 다양한 치과 진료 정보와 첨단의료기기 기술교류가 이루어졌으며 특히 24개의 세션으로 구성된 학술대회는 개원의가 필요한 모든 강의를 한자리에 모아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대구 성서 5차 산업단지에 입주예정인 메가젠 임플란트가 올해 처음으로 참가하여 최신 제품을 전시하였고, 덴티스, 세신정밀, 오스템임플란트, IBS임플란트 등 40개사 160부스 규모로 전년대비 10% 증가하여, 올해 2회째를 맞이하는 「DIDEX 2017」은 치과산업의 최신정보와 기술, 제품을 한자리에 모은 최상의 마케팅 장으로 자리매김하였다.

 메디엑스포에 참가한 기업체와 관람객들은 작년보다 다양해진 전시 구성과 풍성한 부대 행사로 만족감을 나타내었으며 특히 대부분의 참가 기업체는 만족감을 나타내며 내년 메디엑스포를 기대한다고 하였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이번 전시회는 대구의 탄탄한 보건의료산업을 기반으로 시민들과 보건의료인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전시회가 되도록 준비하였으며, 많은 해외 바이어의 참가로 국제적인 비즈니스 전시회로 발돋움 할 수 있는 뜻 깊은 전시회였다. 내년에는 더욱더 알차게 준비하여 진정한 보건의료산업 글로벌 비즈니스 전시회가 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