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충청북도] 충청북도농업기술원(원장 차선세)은 충북도 오디 육성 품종 ‘청수’를 이용해 다양한 가공 식품을 개발하였다.
오디는 안토시아닌, 플라보노이드 및 레스베라트롤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노화 억제, 항산화 및 항당뇨 등에 효과가 뛰어나 소비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충청북도는 균핵병*에 강하고 오디 표면이 단단해 수확이 편리하며, 수확량이 월등히 많은 청수 품종을 육성한 바 있다.
※ 균핵병 : 곰팡이 병으로 오디가 회백색을 띄고 열매가 작고 딱딱해지는 병을 말함
오디는 당도가 높아 주로 생과로 많이 이용하고 있으나 저장 기간이 짧아 냉동보관 하여야 하는 등 제약이 있다. 충북농기원에서는 청수 오디를 가지고 잼, 식초 및 주스 등 여러 종류의 오디 가공식품 제조 기술을 개발하였다.

이러한 오디제품은 항산화활성 및 안토시안 함량이 높고 소비자의 기호도가 우수하여 앞으로 소비 확대는 물론 생과로 팔지 못하는 오디의 판로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충북농업기술원 친환경연구과 박재호 팀장은 “건강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에 맞추어 오디 가공제품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앞으로 오디의 소비촉진을 위한 다양한 가공품을 개발하여 재배농가의 소득 향상은 물론, 충북의 오디 가공산업 발전에 기여 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