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가 일제고사라 불리는 학업성취도 평가를 폐지하고 일부 표집학교별로 학력평가를 치르기로 한 것에 대해 교육 논쟁이 뜨겁다.

9년 만에 또다시 폐지된 일제고사를 놓고 지난 20일 전교조는 “지난 16일 논평을 내고 표집학교 해당 학년이 모두 시험을 치는 것으로 이는 폐지가 아닌 축소”라며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고, 충청북도교원단체총연합회(이하 교총)는 학업성취도 평가에 대한 부정적 견해가 부각되다보니 학력평가의 필요성 부각이 상실됐고, 학교 현장의 의견 수렴 없이 성급하게 폐지된 것에 대해 강한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충청북도교육청 장학사는 “전년도 중·고생에 치러졌던 일제고사가 폐지되고 표집학교를 통해서만 학력평가가 치러지는 것이 달라졌다”며 “지금까지는 학생들의 일제고사가 통계로 성적처리 된 것에 반해 앞으로는 통계처리 되지 않고 표집 대상 학교만 시험이 치러져 통계분석을 통해 학생들의 학력수준에 대한 평가척도가 이뤄지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는 표집학교별 즉, 중학교 8곳 중 한곳, 고등학교는 7곳 중 한곳 꼴로 치러지는 형태로, 옥천지역의 5개 중학교 중 한곳이 표집학교로 포함된 것으로 알려져 귀추가 주목 된다.

이에 따라 앞으로 학생들의 학력수준평가는 표집학교를 제외한 각 학교별로 중간·기말고사만을 가지고 평가되며, 그 결과를 가지고 수능과 연계, 대학 진학에 활용된다.

이번에 학업성취도 평가가 폐지되면서 전국의 약 100만 명의 학생이 기본역량에 대한 각각의 학력 평가 기준이 애매모호하게 될 것이라는 우려와 함께 평가척도를 어떻게 정 할 것인지가 과제로 남았다.

학업성취도 평가는 지난 1998년에 폐지됐다. 그리고 이명박 정권인 2008년부터 다시 시행됐던 시험으로 진단평가와 학업성취도평가를 통틀어 일제고사라고 한다. 흔히 알고 있는 중간, 기말고사도 그 형태다.

학업성취도평가는 학생들이 학교에서 배운 내용을 얼마나 잘 이해했는지 분석하고자 중3, 고2 학생들을 대상으로 매년 시행해왔던 시험이다.

이번 교육부의 학업성취도 평가 폐지는 학생들을 서열화하며, 과도한 경쟁과 교육과정 파행 등 극심한 혼란을 가져올 수 있다는 게 그 이유다.

정부 방침에 따라 이달 중3, 고2 대상으로 치러지는 학업성취도평가는 948곳(전체의 3%)에서만 실시 된다. 내년부터는 학업성취도평가를 전수평가에서 표집평가로 전면 전환한다고 하며, 평가 결과는 올해부터 시·도교육청별 결과 및 학교 정보공시에서 제외된다고 밝혔다.

충청북도교원단체총연합회 관계자는 “그동안 학업성취도 평가가 차별화, 평가 경쟁, 줄 세우기 등 부정적 이미지가 부각되다 보니 순수 평가의 의미는 평가절하됐으며 또한 학교 현장의 의견 수렴 없이 순차적인 대체기능을 확보하지 않고 폐지돼 학생의 개별적인 진단을 할 수 없게 된 것에 안타까움이 크다”며 “앞으로 학생들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교육적 평가를 통한 교육적 접근의 대안 마련을 위해 구성원들의 합의가 뒤따라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