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문화]이 책은 성공적인 삶을 위한 첫 걸음으로 전략적인 자기분석을 제시하고 있다. 성공은 무작정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분명한 목표와 전략을 가지고 전진하는 사람에게만 찾아온다는 게 저자의 핵심 메시지이다.
따라서 이 책에서는 자신의 강, 약점을 고려하여 강점을 극대화하고 약점을 끊임없이 보완하려는 노력을 통해 인생의 멋진 성공을 이루는 ‘전략’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1장에서는 전략이 무엇인지, 인생에서 전략이 가지는 의미가 무엇인지를 제시한다. ‘전략’이라는 방법을 인간의 성공에 연결시켜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그리고 경영학에서 전략이론이 발전해 온 과정을 살펴보고 필자 생각의 기본이 되는 메커니즘 이론을 세밀하게 설명하고 있다.

2장은 메커니즘의 세 가지 요소인 환경(E : Environmnet), 주체(S : Subject), 자원(R : Resource) 순으로 각각의 요소가 ‘성공’과 얼마나 큰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는지를 알아보고 자신만의 전략 수립에 있어 고려되어야 할 세부요소들을 성공자들이나 기업, 사회, 문화 등의 예들을 통해 설명하고 있다. 특히 필자가 가장 강조하는 부분은 다양한 세부요소들을 모두다 완벽히 갖춘 사람은 없다는 것이다. 이는 바꿔 말하면 각기 다른 조건과 환경을 얼마나 자신에게 맞는 전략으로 승화시키느냐가 인생의 성·패를 결정짓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마지막 3장은 환경, 주체, 자원의 세부 요소들을 측정해 봄으로써 자신만의 고유한 특성을 파악하는 기회를 갖도록 한다. 여기에서는 ‘자기분석측정도구’를 제시하고 있는데 이는 통한 자기분석은 전략을 수립하는데 있어 고려되어야 할 다양한 요소들을 한 곳에 모아 자신을 평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목표를 이루기 위해 각각의 요소들이 어떤 강, 약점을 가지는지 분석하는 지기(知己)의 단계가 될 것임을 확신한다.

이 책의 저자는 ‘성공한 사람이 아닌 성공을 목표로 살아가는 사람의 입장에서 쓰여진 서적은 왜 없을까?’라는 의문에서 집필을 해 보기로 결심했다고 한다. 흔히 성공한 리더들은 그 소속 집단의 극소수 사람들로 규정되어 지는데 그들의 관점이 아닌, 나머지 대다수의 입장에서 최고가 되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의 생각으로 ‘성공’이라는 목표에 접근한다면 좀 더 현실적일 거라는 생각에 공감이 간다.

특히 저자는 대학과 대학원에서 경영과 전략을 수학하면서 성공을 전략이라는 틀을 중심으로 봐라 봤다는 점에서 큰 특징을 찾을 수 있다. 단지 말로만 성공을 추구하는 게 아니라 자기 자신의 행동을 결정하는 정신적인 부분과 자신을 둘러싼 가정환경이나 조직환경, 그리고 자신이 가진 고유의 능력이나 적성이 적절하게 결합되어 그 사람 특유의 삶의 방식이 결정되는 데 이것이 결국은 그 사람의 성공을 결정짓는 요소가 된다는 점에서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프랑스의 철학자 장 폴 샤르트르는 “인생은 B와 D사이의 C의 연속과정이다”라고 말했다. B는 삶(Birth)을 뜻하고, D는 죽음(Death)을 뜻한다. 그렇다면 삶과 죽음 사이를 차지하는 C는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선택(Choice)이다. 우리 삶의 결과는 결국 순간순간 내려지는 선택과 판단에 의해 결정된다고 믿기 때문이다. 따라서 인생이 선택의 과정에 의해 결정된다는 전제는 선택을 얼마나 잘하느냐에 따라서 우리의 인생이 바뀔 수 있음을 의미한다. - <전략적 삶이 필요성> 중에서

이렇듯 같은 목적과 목표를 가지고 있어도 자신이 처한 상황과 능력, 잠재력, 정신적 요소 등에 의해 우리가 취할 수 있는 전략은 다양하게 변화될 수 있다. 이 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자신을 둘러 싼 내․․외부요소를 정확히 파악하여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접근해야 한다는 것임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 <같은 목표에도 불구하고 전략은 다를 수 있다> 중에서

기존의 성공학 분야의 자기계발 서적이나 이론들은 글을 읽는 독자들의 특수성을 고려하지 않고 성공자들의 삶에 초점을 맞추어 쓰여진 경우가 많았다. 성공한 사람들이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보여 주었던 습관, 가치관, 과정 등을 독자들에게 보여줌으로써 반성을 이끌어 내고 동기부여를 해주는 경우가 많았다는 것이다. 성공학 서적들이 독자들에게 반성과 자극의 역할을 함으로써 그들의 삶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은 100% 동감하지만, 독자 개인들에게 성공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지 못한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필자는 성공자들의 삶을 이해하고 배우기 앞서 독자 자신만의 특수성을 이해하고 아를 통해 성공을 보다 전략적으로 접근해 볼 것을 주장한다. - <메커니즘 이론의 탄생과 ‘성공학’분야의 적용> 중에서

시대적 상황이 환경에 속하고 어떤 의미를 가지는 지를 살펴보았다. 하지만 그 속에서 진정으로 전하고픈 메시지는 시대 상황에 대한 정확한 이해분만 아니라 그 시대의 흐름을 꿰뚫어 볼 수 있는 통찰력을 갖추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 순간에고 수많은 시대적 상황들이 변모하고 있다. 친환경, 웰빙, 고령화, 세계화, 신흥국가들의 부상 등 주위를 둘러보면 너무나 많은 요소들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기회를 찾고 자신의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는 통찰력 있는 안목을 갖춘다면 개인의 성공에 한발 더 다가서는 계기가 될 것이다. - <환경의 첫 번째 세부요소 : 시대> 중에서

가정은 환경 요소 중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세부 요소임을 알 수 있다. 인간 개개인은 가정환경에 의해 그들의 미래가 결정될 수도 있으며, 개인 노력여부에 따라 행복한 가정생활을 가꾸어 나갈 수도 있다. 많은 성공자들이 자기 분야의 성공 뒷면에는 그들만의 가정생활이 밑바탕 되었다는 사실을 잊지 말고 가정을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자신의 전략을 수립하는 데 활용할 수 있도록 하자. - <환경의 네 번째 세부요소 : 가정> 중에서

자기측정분석표는 상단에 자신의 구체적인 목표를 서술한 이후에 2장에서 제시하였던 E(환경), S(주체), R(자원)의 세부항목과 측정기준에 맞추어 자신을 분석하는 표이다. 자신의 목표하는 바가 자신이 처한 환경, 정신력, 능력 등에서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를 광범위하게 생각해 봄으로써 궁극적으로 자신만의 전략을 수립하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 <자기측정분석표 바로알기> 중에서

* 전박사의 핵심 메시지

우리는 누구나 성공을 꿈꾸며 살고 있다. 꿈이 없는 삶은 결국 죽은 삶과 같다는 점에서 인생에 있어서 성공이란 큰 꿈은 누구에게나 삶의 생기를 불어넣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 주위를 보면 성공했다고 하는 사람들이 그리 많지 않다. 왜 수많은 사람들이 성공을 꿈꾸며 살아가고 있지만 그 꿈을 제대로 이룬 사람은 적은 것일까?
아마도 성공하겠다는 꿈이 꿈으로만 머물기 때문이라 생각한다. “꿈은 이루어진다”는 말은 누구나 맞는 말이라 생각할 것이다. 2002년 월드컵 당시 우리 축구국가대표팀이 4강의 신화를 이뤘기 때문이다. 하지만 우리 대표팀이 그냥 꿈만 꾼 건 아니다. 피땀 흘린 훈련의 덕분이다. 결국 꿈이 이루어지기 위해선 노력이라는 요소가 반드시 있어야 한다.
성공학에서는 이것을 성공을 위한 시스템이라고 말하고 있다. 성공을 위해서는 반드시 뚜렷한 목표가 있어야 되고,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시간관리, 인맥관리, 재정관리, 이미지관리, 건강관리 등 자기 자신을 단련하는 부단한 노력을 통해 좋은 습관이 자연스럽게 나타나야 될 것이다. 또한 혼자 이런 것들을 실천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인생의 내비게이션과 같은 멘토가 있으면 성공으로 가는 길과 시간을 단축할 수 있게 된다.
이런 내용이 지금까지 나타난 성공학의 일반적인 흐름이었다. 하지만 이 책에서 저자는 성공의 시스템에 전략이라는 메카니즘이 필요하다는 걸 제기하였다. 충분히 공감이 가는 제안이다. 경영학에서 SWOT분석이라는 게 있다.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장점과 약점, 그리고 기회요인과 위기요인을 분석해 기업의 성장을 이끌어내는 기법이다.
이 SWOT 기법을 성공학에 접목해 보면 자신을 둘러 사고 있는 여러 요소들 중 장점적인 요소와 단점적인 요소, 기회적인 요소와 위기적인 요소를 찾아서 자신이 가고자 하는 방향에 접목시키는 게 필요하다.
이 책에서 제시하고 있는 자기측정점검표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보면 어렵지 않게 자신의 장단점과 기회요인과 위기요인을 분석해 자기만의 전략을 찾는 데 도움이 될 것이고 이를 통해 꿈이 이루어지기를 기원해 본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