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충청북도] 병무행정 현장이 새롭게 변화하고 있다. 국민과 더 가까운 현장에서 다양한 테마가 있는 병무홍보를 선보이며 국민이 공감하는 소통행정을 펼치고 있는 것이다.

충북지방병무청(청장 김시록)은 21일 충북 지역의 대표 호국 명소인 상당산성(청주시 상당구 소재)을 찾아 시민들을 대상으로 ‘6월 병무홍보의 날’ 행사를 실시했다.

이번 ‘병무홍보의 날’ 행사는 6월 호국 보훈의 달을 맞이하여 나라사랑의 의미를 되새기며 병역이행의 소중함을 알리는 동시에, 시민들의 병역에 관한 다양한 궁금증을 해소하는 시간으로 진행되었다. 또한 충북지역의 대표적 호국 위인을 소개하고 호국퀴즈 이벤트를 통해 참여자에게 기념품이 증정되어 시민들로부터 호응을 얻었다.

병무청은 지난 2014년부터 국민이 행복하고 병역이행을 자랑스럽게 여기는 신(新) 병역문화 창조의 일환으로 매월 세 번째 수요일을 ‘병무 홍보의 날’로 지정하여 대학교, 지역행사 등 현장에서 국민들에게 시의성 있는 병역이행 관련 정보를 제공하면서, 현장 행사의 특성을 활용한 국민과의 소통 및 공감대 확산에 나서고 있다.

특히, 충북병무청에서는 밸런타인데이, 성년의 날 등 매월 기념일과 연계한 맞춤형 주제 선정 및 병무퀴즈 등 현장참여 이벤트를 통해 국민들에게 한층 더 친근한 병무행정으로 다가가고 있다. 또한 현장 민원 발굴 ‘찾아가는 병무청’ 및 국민 제안 접수창구 '현장의 소리‘ 를 비롯해, 기관장과의 현장 대담시간을 마련하여 병역에 대한 궁금증 해소 및 불편사항 청취 등으로 국민과의 소통 강화에 앞장서고 있다.

지난 1월 충북대에서 진행한 올해 첫 병무홍보의 날을 시작으로 2~3월에는 서원대, 청주대에서 대학 신입생 대상 병역이행 집중 홍보를 비롯해, 4월에는 청남대 봄꽃축제 ‘영춘제’ 현장에서 지역행사와 연계한 전 연령층 대상 맞춤형 병무홍보를 실시하였다. 또한 지난달에는 성년의 날을 기념하여 충청대에서 성년을 맞이한 학생들에게 장미꽃 증정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 매월 다양한 현장에서 각계각층의 눈높이에 맞는 병무홍보를 선보여 이전보다 훨씬 참신하다는 반응이다.

이번 6월 병무홍보의 날 행사에 참여한 한 시민은 "오늘 퀴즈도 풀고 선물도 받아 더욱 즐거운 나들이가 되었다. 이번기회에 평소에 생각했던 병무청의 권위적인 이미지가 아닌 친근함을 느낄 수 있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충북병무청은 유관기관과의 협업 등을 통한 내실 있는 프로그램 구성, 기관 SNS를 적극 활용한 온라인 홍보 확대 등 콘텐츠의 다양화로 앞으로도 국민에게 알찬 병무행정 정보와 즐거움을 주는 ‘병무 홍보의 날’을 선사하여 국민을 향한 행복한 변화에 앞장서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