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안동시] 안동시(시장 권영세)는 안동병원(이사장 강보영)과 손잡고 전국에서 처음으로 문해교육 학습자를 위한 “한글교실 찾아가는 방문의료 봉사 및 1:1 결연사업”을 펼친다.

이에 안동시와 안동병원은 오는 22일(목) 오후 2시 소통실(소회의실)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안동시는 2005년부터 비문해자에게 한글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나, 서울의 2.5배에 달하는 면적을 가진 지역특성으로 면단위의 비문해자들은 교육의 혜택을 받을 수가 없어서 농촌지역 비문해자를 위한 ‘찾아가는 한글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현재 풍산읍을 포함 10개 면 200여 명의 늦깎이 학생들이 “한글배달교실”에 참여하고 있다.

이날 권영세 안동시장과 권부옥 안동병원 상임이사, 권기탁 평생교육지도자협의회장이 협약서에 서명하면서 7월부터 면 지역의 한글배달교실에 의료봉사단을 파견해 어르신들이 공부하는데 불편하지 않도록 ‘양․한방 의료서비스’ 제공해 원거리의 병원을 방문하는 수고를 덜어주게 된다. 특히 형편이 어려운 독거 어르신을 선발해 ‘안동병원 직원과 1:1 결연’을 추진해 지속적인 건강관리는 물론 생필품 지원, 가옥수리 등의 봉사를 병행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은 고령으로 인한 건강문제로 한글배달교실에 결석하는 학생들과 결석하지 않기 위해 병원 내원을 미루는 어르신들이 많다는 한글선생님들의 이야기를 들은 진재경 평생교육사가 안동병원에 적극 요청해 협약이 성사됐다.

권영세 안동시장은 “안동시에는 아직도 한글을 읽고 쓰는 기초문해 능력이 부족한 비문해자가 15세 이상 인구대비 5.5%나 된다.”면서 “지속적인 교육과 함께 어르신들을 위한 방문의료 봉사활동을 하는 안동병원에 감사드린다. 앞으로도 비문해자 해소를 위한 지속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