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9월 부임하셔서 4개월간 교육장을 지내신 소감은?

광음여류(光陰如流)라는 고사성어가 떠오르네요. 세월이 흐르는 물과 같이 빠르다더니 벌써 4개월이 지났군요. 돌이켜 생각해보니 감회가 새롭습니다.

꿈의 실현이랄 수 있는 옥천관내 13개 초등학교 학생들이 기초학력미달 제로화를 이루었고, 정보공시 등 3개 분야에서 최우수, 우수교육지원청에 선정되는 등 괄목할 만한 성과가 있었습니다.

이 모든 것이 우리 옥천교육 가족 모두가 한마음이 되어 최선의 노력을 해 준 결과라고 생각하니, 옥천교육의 수장으로서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2011학년도 교육활동 성과에 대해 구체적으로 말씀해 주세요.

무엇보다 ①학력향상 부분에서 기적 같은 일이 일어났습니다. 초등학생 기초학력미달 제로화는 학교단위에서도 사실 어려운 일인데, 지역교육청 단위에서 제로화는 꿈의 실현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또한 중학교는 전년대비 학력향상도가 매우 크며, 요즘 언론에 많이 등장하는 옥천고등학교에서는 서울대 수시 3명, 충북수능수석, 연대 1명, 육사 1명 등 명실공히 명문고등학교로서 손색없는 발전을 이루어냈습니다.

또한 지난해는 교원능력개발평가를 필두로 ②교육혁신을 이루어 수업스타 2명을 배출하고, 2011. 전국다문화교육 우수사례 발표에서 우수, 전국과학탐구대회에서 금상을 수상하는 등 옥천교육이 전국적으로 빛났으며,③창의적 체험활동 거첨교육청 운영으로 21세기가 요구하는 창의적인 인재육성을 위해 노력하였고, 실용영어체험중심의 영어특색사업 및 OK English Camp를 여름, 겨울방학 40일간 집중 운영함으로써 글로벌 인재육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④위생, 영양 안전의 친환경급식개선을 위해 노력하여 3회 연속 학교급식수요자 만족도 조사에서 최우수를 차지하였고, ⑤정보공시 및 친절 민원서비스 분야에서 최우수교육지원청에 선정되어 지원하고 배려하는 교육행정을 위해 노력한 한해였습니다.

⑥제40회 전국소년체전에서 금2, 은1, 동1를 획득하여 건강하고 실력있는 옥천교육의 위상을 드높였다고 생각됩니다.

그 밖에 다문화이해교육 및 모두가 행복한 특수유아교육 등 ⑦균형있는 교육복지구현을 위해 노력했던 보람찬 한 해였던것 같습니다.

요즘 학교폭력이 매우 심각하여 연일 매스컴에서 보도되고 있는데, 학교폭력예 방 또는 대처방안은 무엇인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요즘 매스컴에 보도되고 있는 학교폭력을 보면서 교육자의 한 사람으로서 매우 유감스럽고 강한 책임감을 느낍니다.

①학교폭력은 교권추락이 가장 큰 원인입니다. 요즘 논란이 되는 학생인권조례 등으로 학생 인권만이 강조되고 있는데, 사실 이는 폭력 학생의 인권만 옹호하는 '정글의 법칙'으로 변질되고 오히려 평온한 학교생활을 누려야 할 대다수 학생의 인권을 짓밟는 결과를 초래하는 것은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교권이 강화되어야 학생의 인권도 최대한 보장되는 것입니다. 학생들은 학칙의 범위 내에서 학생의 자율권을 최대한 허락하고 교육적 관심과 사랑으로 지도되어야 하고, 그래야 학생의 개성과 인권이 존중되는 행복한 학교문화가 실현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②사랑과 배려의 감성․인성교육으로 학교폭력을 예방하려고 합니다. 기본생활습관 형성을 위한 1학교 1인성 교육, 행복한 인사나누기 및 효 실천 교육, 봉사활동 및 동아리 활동을 통해 가슴이 따뜻한 학생이 있는 아름다운 학교문화를 조성할 생각입니다.

또한 ③교육지원청소속 Wee센터, 학교의 Wee클래스로 학교안전통합시스템을 운영하고, 지금도 실천하고 있는 ④옥천민관합동 지킴이 활동을 강화하여 안전한 학교문화 조성에 노력하고자 합니다.

2012학년도 옥천교육의 비전(나아갈 방향)에 대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는 '교육이 미래이고 희망이다.'라는 신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교육을 통해 개인의 자아실현은 물론 국가경쟁력의 원동력이 되도록 옥천교육이 노력해 나갈 겁니다.

21세기 핵심역량인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창의적인 인재육성은 바른 품성을 지녀야만 빛날 수 있기에 ‘정직하고 예의바른 능력있는 인재육성’이란 교육방침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육방침 아래 ①책임있는 학력신장 ②품격있는 감동교육 ③균형있는 지원행정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자 합니다.

학교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바람직한 인간 육성으로 이를 위해서는 바른 인성을 바탕으로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계발하여 꽃 피울 수 있는 기초기 본학력 확립으로 바른인성함양과 학력향상을 최우선 과제로 운영하려고 합니다.

호레이스만의 '교육은 위대한 평등화 장치'처럼 다문화교육, 저소득층지원교육, 사교육비경감, 특수교육 및 유아교육 등 교육격차해소를 위한 교육복지 서비스를 강화해 나가며, 감성공학적 최첨단 미래형교실 구축, 위생․영양․안전의 친환경급식개선을 더욱 더 노력하고자 합니다.

특히 2011학년도 옥천지자체에서 32억원을 지원해서 옥천고가 명문고로 확고한 자리매김하는데 기여했고, 농산촌방과후학교지원을 통해 학생들의 특기적성 및 학력향상에 큰 도움을 받았습니다.

2012학년도에서 지자체 및 유관기관과의 협조체제 공고히 하여 명품옥천교육을 실현하는데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그 밖에 컨설팅장학 활성화, 창의인성교육 및 창의적 체험활동 내실화를 통해 수업혁신을 이루어 학생에게는 창의와 슬기, 교사에게는 보람과 긍지, 그리고 학부모에게는 만족과 신뢰를 줄 수 있는 교육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예정입니다.

옥천교육의 중장기계획은 어떤 것입니까?

옥천교육은 이미 2009년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강남을 누른 전국최상위를 하여 전국을 떠들썩하게 했고, 올해 또 2011년 꿈의 실현 기초학력미달 Zero화를 이루어서 다시 한 번 전국을 놀라게 한 저력 있는 옥천교육이라고 감히 말할 수 있습니다.

이는 교육공동체가 하나 되어 교육에 열과 성을 다하는 높은 교육열이 장점이나 지리적으로 대전과 인접해 있어서 교육적, 문화적 인프라가 부족하여 학생들이 다양한 교육적 환경에 노출되지 못한 실정입니다.

이에 중장기적으로
○ 학생들의 능력 및 특성에 맞는 다단계 수준별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 보육과 교육이 조화로운 맞춤형 방과후학교 운영으로 특기적성 등 다양한 프 로그램 마련 및 엄마품온종일 돌봄교실 등 교육복지서비스 강화

○ 창의․인성교육 및 창의적 체험활동 강화를 위한 교육재능기부 활성화, 창의체험 자원지도(CRM) 개발․보급으로 지역의 물적 인적자원활용 다양한 체험활동 장 마련

○ 지자체와의 교육사업 협력체제 강화를 통한 세계 속의 명품옥천교육 실현
해야 겠고,

지금 당장은 다소 힘들겠지만 단기계획으로
옥천상업고등학교에 비전있고 수요자(학생, 학부모)가 선호하는 학과를 신설하거나 개편하여 우수한 인재들이 옥천에서 마음껏 자신의 특기와 적성, 개성을 살릴 수 있는 기회 제공, 장을 조성하여 학생들의 진로교육에도 힘쓰겠습니다.

옥천교육가족에게 당부의 말씀은 무엇입니까?

먼저 학부모 및 지역사회에게 당부하고 싶은 것을 말씀드리면,
노자의 도덕경에 약팽소선(若烹小鮮)은 ‘작은 생선은 자주 뒤집으면 먹을게 없다.’는 뜻으로 조그만 생선은 스스로 익을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주었을 때 가장 완벽하게 익는다는 것입니다.

옥천교육가족이 함께 다양한 교육 정책과 프로그램들을 신중하게 검토하고 익을 때까지 기다려주며 특히 확고한 믿음과 변함없는 신뢰로 함께 보내주시면 더 발전해나가는 명품옥천교육을 만들어 나갈 것입니다.

또한 학생들은 건강한 몸과 마음으로 자신의 능력과 소질을 계발하기 위해 열심히 공부해 나갔으면 하는 바람이며 그 바탕은 바른 인성에 있음을 명심했으면 좋겠습니다.

선생님은 좋은 수업, 수업혁신을 통해 만족과 보람을 느끼는 한 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