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충청남도] 안희정 지사가 12일 충남도청을 방문한 슈테판 아우어(Stephan Auer) 주한 독일대사와 만나 양국 간 상호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방문은 지난해 9월 아우어 주한 독일대사 부임 이후 각 지자체를 방문하는 공식일정으로, 지역현안을 파악하고 한-독 정치·경제·안보 등 양국 관계에 관한 의견을 나누기 위해 마련됐다.

안 지사는 “대한민국과 독일은 자원은 빈곤하지만 인적자원이 풍부하고 수출 중심의 산업구조를 갖췄다는 점에서 비슷하다”며 “특히 수도만이 아닌 지역 중심의 연방제 민주주의를 갖춘 독일의 경험은 대한민국에 큰 교훈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안 지사는 분단의 상처를 극복하고 유럽의 핵심국가로 성장한 독일의 노력에 경의를 표하고, 이러한 경험을 공유하고 국제시장에서 대한민국의 든든한 파트너가 되어줄 것을 요청했다.

이에 아우어 대사는 “독일과 대한민국은 경제적으로는 중국에, 안보적으로는 미국에 의존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매우 닮았다”면서 “이러한 유사성을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의 도전에 맞서 양국이 윈-윈 할 수 있는 관계를 만들어 가야한다”고 화답했다.

이어 안 지사와 아우어 대사는 신재생에너지 기술 및 기후변화, 4차 산업혁명 등에 양국이 주도적 역할을 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하고 신뢰를 바탕으로 긴밀히 협력할 것을 제안했다.

안 지사는 “최근 미국의 고립주의, 중국의 새로운 부상을 중심으로 하는 국제질서의 변화에 직면해 있다”면서 “독일이 대한민국과의 공동 노력을 통해 유럽을 넘어 아시아의 평화와 인권 증진, 공동번영에 건설적인 역할을 해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독일은 GDP 기준 세계 4위, 무역규모 세계 3위인 유럽의 핵심국가로, 2016년 우리나라의 대 독일 수출액은 64억 달러, 수입액은 189억 달러를 기록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