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충청북도]  ‘월화수목금금금’으로 유명한 이시종 충청북도지사가 휴일을 반납한채 농번기 일손을 구하지 못해 애태우고 있는 복숭아 농가의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해 생산적 일손봉사에 발벗고 나섰다.

복숭아는 5월 하순에서 6월 중순까지 봉지씌우기를 마쳐야하는데, 고령화와 인구 감소로 봉지씌우기 일손을 구하기가 갈수록 어렵고, 품삯도 매년 올라 복숭아 재배 농민들은 이중고를 겪고 있다.

올들어 하루 품삯은 여자는 7만원선, 남자는 10만원선으로 지난해보다 10%이상 오르고, 그 돈으로도 사람을 구하지 못해 이처럼 일손봉사자들의 도움을 받지 않고서는 농촌에서는 사실상 제때 농사 짓기가 쉽지 않은 상태다.

이시종 지사는 지난 6. 10(토) 생산적 일손봉사자 15명과 함께 청주시 남이면 고씨(48세) 농가에서 복숭아 봉지씌우기 작업을 하며 농가의 애로사항 청취 및 봉사자들과 대화의 시간을 갖는 등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농가주 고씨는 “복숭아 봉지씌우기는 시기를 놓치면 안돼고 일손이 모자라 많이 어려웠는데, 생산적 일손봉사자들이 와서 도와주니 너무 고맙다”고 말했다.

이날 일손봉사에 참여한 김씨도 “농번기 농촌 일손봉사 활동에 참여하게 되어 보람도 있고 매우 뿌듯하다”면서 “이번 일손봉사활동이 인력난을 겪고 있는 농가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며 참여 소감을 밝혔다.

한편, 생산적 일손봉사는 일할능력이 있는 도시의 유휴인력을 일손이 부족해 애태우는 농가와 중소기업에 연결해, 참여자에게는 소정의 실비를 지급하고 농가와 기업의 인력난을 해소하는 사업이다. 일할능력이 있는 만 75세 이하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1일 4시간 일손봉사에 2만원의 실비를 도와 시·군에서 전액 지급받게 된다. 참여를 원하거나 일손이 필요한 농가와 기업에서는 시·군청 경제부서나 시군자원봉사센터에 신청하면 된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