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대구시] 권영진 대구시장은 8일 “강산이 변하는 데 10년이 걸리 듯 시정혁신도 마찬가지”라면서 “공무원들이 많이 변했지만 시민들이 변화를 체감할 때까지 노력을 중단하지 말고 더 많이 변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열린 정례조회에서 권 시장은 이달 23일부터 개최되는 제11회 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이하 딤프)에 대한 담당 부서장의 소개가 끝난 후 “딤프가 시작된 지 10년이란 시간이 흘렀다”며 “작년까지는 외국 작품을 초청하기 위해 우리가 돈과 노력을 들인 반면, 올해 11회째는 세계 26개국에서 우리에게 작품 참여를 제안해왔다. 10년이란 세월이 딤프의 위상을 바꾼 것이다”며 10년에 걸친 노력과 이를 통한 성취에 대해 의미를 부여했다.

그러면서 “새로운 산업을 키우고 기존 산업을 고도화 하는 일, 나아가 시정혁신은 단기간에 절대 이룰 수 없다. 10년 정도는 지속적으로 해야 한다”면서, “시장인 저는 공직자들의 변화를 확인하면서 희망을 가지고 있지만, 아직 실감을 하지 못하는 시민들을 위해 두 가지를 명심해 달라”고 직원들에게 강조했다.

권 시장이 강조한 두 가지는 “시민들께서 아실 때까지 더 많이 변할 것”과 “스스로 변화에 대한 신뢰와 확신을 가지고 계속해서 노력할 것”이다. “이렇게 하다보면 어느 시점에 성큼 변화된 우리들을 볼 수 있고, 시민들께서도 칭찬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는 말도 덧붙였다.

4차 산업혁명시대와 관련해서는 권 시장은 “4차산업혁명시대 기술의 변화는 산술급수적이 아닌 기하급수적”이라면서, “모든 행정 영역에 가능성을 열어두고 새로운 기술을 접목시켜 대 시민 서비스로 연결될 수 있도록 고민하고, 아울러 끊임없이 기술을 업그레이드할 것”을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서 권 시장은, 수성알파시티를 스마트시티로 조성하고 계속 진화시키기 위해 수요자 니즈(Needs)를 충족시키는 역할을 할 센터와 이 부분들을 사업화 하는 가칭 ‘비즈니스 센터’ 를 설치하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또, ▲대구시내 주요 콜택시를 전화연결 또는 앱 접속을 통해 시민들이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발한 ‘택시안심귀가 서비스 통합앱’과 ▲사전에 민원발생을 예상하고 대응하기 위한 ‘빅데이터 기반 민원 예보 시스템’ 구축 ▲다양한 식물의 4계절 변화와 외국 열대지방 식물까지 한 자리에서 체험할 수 있도록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을 접목한 대구 수목원’ 등을 예로 들며, “4차 산업 혁명 시대 상상을 초월하는 기술들이 우리 모든 행정영역에 적용가능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아울러, “이런 기술 혁명들이 시민들의 생활을 편리하게 하는 행정서비스로 재탄생되고, 이를 통해 4차산업혁명 시대의 플랫폼 구축과 초기시장 형성이라는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관에서 주도하게 되는 결과를 얻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권 시장은 이달 23일부터 다음달 10일까지 뮤지컬로 대구를 뜨겁게 달굴 ‘딤프’에 “타 지역에 있는 친구들도 초청해서 직접 표를 구입하고 몇 작품 관람할 계획이다”면서 “이런 축제가 있는 도시에 살고 있다는 걸 감사히 생각하며 다 같이 마음껏 즐기자”고 직원들의 적극적인 공연 관람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