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충청남도] 충청남도는 8일 아산시청 상황실에서 첫 ‘지역 순회 인권 역량 강화 워크숍’을 개최했다.

도민 인권증진을 위한 인권행정 협력체계와 인권 거버넌스 구축을 위해 마련한 이날 워크숍은 우주형 도 인권위원장과 인권위원, 우삼열 아산시 인권위원장과 인권위원 등 3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발제와 토론 등의 순으로 진행했다.

기조발제에 나선 오동석 아주대 교수는 “행정에서 인권 가치가 최우선 돼야 하며, 인권의 보편성과 함께 지역의 특수성이 결합돼야 하기 때문에 지방정부와 인권위원회 등 인권 기구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우주형 위원장이 ‘도정 전반에서 도민들이 인권을 보장받고 있다는 체감 향상 중심’의 인권 행정 과제를 제시했으며, 우삼열 위원장은 아산시 인권행정 현황과 과제를 발표했다.

기조발제 및 발표에 이어서는 아산시 인권 현안 과제를 도출하는 토론도 진행됐다.
도 관계자는 “이번 지역 순회 워크숍은 시·군과 인권행정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지역사회의 다양한 인권 옹호자들의 역량이 강화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지역 순회 워크숍은 이번 아산시를 시작으로, 보령과 당진 등 인권위원회가 구성된 지역을 중심으로 4차례에 걸쳐 진행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