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서울시] 2015년 가족실태 조사(여성가족부)에 따르면, 아빠도 엄마와 똑같이 자녀를 돌봄 책임이 있다는 인식이 2010년 3.7점에서 2015년 4.1점(5점 만점)으로 높아졌다.

그러나 한국여성정책연구원 관계자는 “2010년 조사 때와 비교하면 2015년 조사의 경우 남성의 자녀양육 참여에 대한 인식은 증가하고는 있지만, 여전히 실제 참여가 미흡한 만큼 남성이 자녀양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돕는 정책이 시행돼야 할 것” 이라고 말했다
 서울시는 만 12세 이하 자녀를 둔 아빠를 대상으로 아기 육아에 대한 궁금증 해소와 아빠들의 육아 참여활동의 긍정적인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찾아가는 1:1 맞춤형 아빠육아 지원사업’을 실시한다.

 아빠육아 지원사업은 서울에 거주하는 만 12세 이하 자녀를 둔 육아휴직 중인 아빠, 육아에 관심 있는 아빠는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11월까지 8개 자치구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사업을 실시한다.

 시는 사업 실시를 위해 어린이집 원장으로 근무하거나 교육 현장에서의 근무 경험이 풍부한 보육교사, 상담사, 사회복지사, 교사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인력을 선발해, 아빠육아 지원 사업에 맞는 양성교육을 거쳐 현재까지 총 26명의 전문 강사를 위촉했다.

신청자의 여건에 맞게 전문강사가 가정과 직장으로 직접 찾아가 자녀의 행동특성, 자녀와의 대화법, 또래관계, 자녀의 부적응 행동, 자녀의 매체지도 등 자녀 발달단계에 따른 1:1 맞춤형 육아 지원 서비스를 한 가정 2시간씩 2회 무료로 제공하게 된다.

 해당 사업 실시를 위해 부모교육 전문 기관인 서울시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는 2016년 5개 자치구 건강가정지원센터와 함께 261명을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실시한 결과, 아빠들의 대부분이 지속적인 아빠육아 지원사업 재참여 의사를 밝히고 특히 교육 후 가정 내 변화된 아빠로 인해 부부관계가 증진되었다는 사례들이 발굴되었다.
작년 강동구 강○○씨가 아빠육아교육과정을 받은 후 보내온 후기로 “아이를 키우는 방법에 정답은 없다고 합니다. 꼭 찾으라고 한다면 아이 자체가 정답이겠죠. 그 정답을 찾기 원하신다면 「아빠육아지원사업」을 참여해 보시기 권유해 드립니다. 어려움은 있겠지만 아이의 달라지는 모습들을 온몸으로 느끼실 수 있습니다.” 라고 보내왔다.

 아빠육아 지원사업을 참여를 희망하는 아빠들은 건강가정지원센터 홈페이지(www.familyseoul.or.kr)나 서울시 건강가정지원센터(02-318-8169)로 전화해 문의하면 된다.

김상춘 서울시 가족담당관은 “요즘 아빠들이 자녀양육에 관심은 있으나 어떻게 해야 할지 방법을 모르는 경우가 많았는데, 아빠육아지원사업을 통해 아버지 자신 뿐 아니라 가족전체에 긍정적인 변화를 경험하는 사례가 많다.”며, “찾아가는 1:1 맞춤형 아빠육아 지원사업을 통해 지속적인 아빠들의 육아 참여를 지원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