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서울시]  서울시에서 위탁․운영 중인 서울시 직장맘지원센터와 서울시 금천직장맘지원센터가 직장맘․직장대디의 역량 강화를 위해, 노동법 교육, 경제 기획 특강, 갈등관리교육 등을 6월부터 7월 초에 걸쳐 진행한다.

 서울시직장맘지원센터와 서울시 금천직장맘지원센터는 각각 2012년과 2016년 개소한 이래, 여성들의 경력단절 예방을 위해 무료노동법률상담을 진행해 왔다. 특히 출산전후휴가, 육아휴직 등 모성보호제도 관련 상담을 하며 쌓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직장맘과 직장대디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노동법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했다.
각 센터에서 진행하는 노동법 교육은 출산전후휴가, 육아휴직, 임신기·육아기 근로시간 단축 등 모성보호제도 관련 내용을 중점적으로 다루며, 그 외에도 서울시 직장맘지원센터에서는 4대 보험, 실업급여 등 직장생활 속에서 꼭 알아두어야 할 일반 노동법 강의를 별도로 진행한다.
 풍부한 상담 경험을 지닌 센터 소속의 공인노무사들이 직접 강의하며, 현재 직장 내에서 구체적인 고충을 겪고 있는 참석자들을 위해서는 교육 이후 지속 상담을 통해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일과 가정의 균형을 이루려는 과정에서 겪는 문제들을 이해하고 대처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서, 갈등관리교육 ‘갈등상황, 내 힘으로 관리하기’와 경제 특강 ‘엄마의 돈 공부’도 마련되어 있다.
‘엄마의 돈 공부’는 동명의 베스트셀러를 출간한 저자 이지영 강사를 초청하여, 경제에 대한 지식과 더불어 합리적 자산 관리를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를 알아보는 기획 특강이다.
 ‘갈등상황, 내 힘으로 관리하기’는 갈등에 대한 기본 개념 및 대처 방법을 이해한 다음, 직장 및 가정에서 본인이 겪는 갈등 사례를 직접 다룸으로써 갈등 해결의 능력을 높이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다른 교육과는 달리, 주말(토요일) 전일을 이용한 집중 과정으로 기획됐다.

 두 센터의 2017년도 교육은 퇴근 후에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저녁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센터 가까운 곳에 있는 직장인들이 점심시간을 활용해 들을 수 있는 집중 강의, 또한 주말을 이용하여 여유롭게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 등으로 다채롭게 구성되었다는 점이 특징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