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서울시] 서울시가 전문성을 갖춘 민간기관과 손잡고 청년들이 낸 아이디어를 청년, 장애인, 경력단절여성 등이 취업할 수 있는 일자리로 발전시킨다.

 서울시는 지난 4월, 청년 아이디어를 실제 일자리로 구체화할 민간기관을 모집한 결과, 총 14곳의 기업·협동조합·공공기관 등이 운영기관으로 선정됐다고 30일(화) 밝혔다. 
전체 14곳 중 7곳은 서울시가 지난해 9월 ‘청년일자리 아이디어 공모전’을 통해 선정한 아이디어를 사업화하는 계획을 제출했고, 4곳은 자유주제 그 외 3곳은 해외일자리 창출 아이디어를 제안했다.

<소셜프랜차이즈 창업, 온라인브랜드매니저, 노인건강돌봄 청년코디네이터 등 다양>
 선정된 일자리 아이디어를 살펴보면, ▴학교 밖 청소년을 소셜프랜차이즈 창업가로 육성 ▴장애인 청년을 기업의 온라인브랜드매니저로 양성, ▴노인건강돌봄 청년코디네이터 ▴미혼모·다문화가정여성 등 경력단절 여성을 위한 소잉(sewing)공예 취창업지원 ▴쓰레기, 주차, 방범 등 지역내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일자리 ▴청년대상 1대1진로상담 등을 하는 청년컨설턴트 ▴업사이클링 전문가 양성 ▴자전거 인력거를 활용한 스토리텔링 투어 등 청년·장애인·여성 등 여러 계층들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일자리들이다.

<민간의 전문성·현장성·기획력 활용해 국내외 일자리 창출, 청년인력 양성·채용>
 시는 이번에 선정된 기관들에 대해 사업비로 최대 5억원을 지원하고, 선정기관들은 전문성과 현장성, 기획력 등을 활용해 일자리 아이디어를 실제로 사업화 할 수 있는 방향 제시는 물론 청년인력을 실제 채용해 직무‧과업설계 및 직무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훈련 등을 진행한다. 이와 함께 사업관련 단체와 협회, 기업 등과의 지속적인 네트워킹을 실시해 사업 종료 후에도 청년들이 관련 민간일자리에 취업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사업기간은 올해 말까지며, 이후 성과를 평가해 일자리창출 및 청년취업에 도움이 될 경우 사업기간을 1년 더 연장 할 수 있다.

 해외일자리 수행기관은 최근 3년간 해외 일자리 관련 실적, 기존 해외일자리 사업과 차별성을 갖춘 안정적이고 지속 가능한 취업처 확보 등 교육 위주의 해외 일자리 사업이 아닌 취업 중심의 수행가능성에 무게를 두어 선정하였다. 선정된 3개 기관은 미국, 일본, 동남아시아 등 각각 기관의 장점을 살릴 수 있는 맞춤형 해외 취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민간기관의 전문성과 민간단체의 네트워크, 시가 보유한 다양한 일자리지원 정책을 활용해 청년들이 원하는 분야에서 일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사업별 추진상황을 공유하고 집행에 대한 평가와 피드백을 통해 사업에 대한 성과도 지속 관리할 계획이다.

 유연식 서울시 일자리노동정책관은 “서울시와 민간기관이 서로의 전문자원을 활용해 청년, 여성, 장애인 등을 위한 일자리사업을 체계적으로 운영해 실제 일자리창출로 연결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이와 함께 청년들이 일하고 싶은 일자리분야에 대한 아이디어도 지속적으로 공모하고 사업화 할 수 있는 기회 확대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