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옥천] 옥천군, ‘관광산업·건설경기는 활력, 상권이탈은 조심’
정치권도 고무적인 분위기… 박덕흠의원 중추적 역할
오정역까지 14분, 동일생활권화 실현 하루 5천명 편의

대전과 옥천을 연결하는 ‘충청권 광역철도 옥천연장’ 사업이 내년부터 본격 추진된다.
충북도와 옥천군에 따르면 광역철도 옥천연장 사업은 지난해 실시한 사전타당성 조사 결과 B/C 0.94로 사업 타당성을 확보했다.

이 조사 수치는 정부의 사전타당성 조사 결과비용편익 기준인 0.5 를 넘긴 0.94 로 경제성도 입증했고, 사업비 227억으로 예비타당성 조사대상에서도 면제돼 추진 가능성을 높였다.

예비타당성조사는 총사업비 500억원 이상 대규모 투자사업 중 재정지원이 300억원 이상인 사업을 대상으로 한다.

충청권 광역철도사업은 기존 경부선과 호남선 철도를 활용, 대전·세종·충남·충북 등 4개 지자체를 운행하는 사업이다.

1단계는 계룡~신탄진, 2단계는 신탄진~조치원 구간으로 단계별 추진된다. 대전~옥천연장은 1단계 사업의 연장이다.

옥천연장 광역철도는 출퇴근시간 12분, 평시 31분 간격으로 하루 49회 운행된다. 옥천에서 대전까지 10분이면 이동할 수 있고, 오정역까지 14분 50초면 이동이 가능해 대전~ 옥천간 동일생활권화가 이뤄질 전망이다.

특히 시내버스도 10분 간격으로 두 지역을 오가고, 철도와 고속도로도 나란히 경유하고 있어 건설경기 활성화와 관광산업 발전에 청신호가 켜진 셈이다.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는 계룡∼신탄진을 잇는 사업이다. 대전 도심의 국철을 활용해 도시철도(3호선) 기능을 수행하고, 대전·충청권 광역교통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2단계는 오정역신설이다.

오정역을 제외한다면 모두 기존의 철로와 시설 등을 그대로 활용할 수 있고, 대전시와 충북도가 공동으로 재정을 지원하기 때문에 부담이 적다는 장점이 있다.

이번 타당성 조사에 사용된 예상 투자비는 227억이다. 대전시와 충북도는 이 중 절반인 97억원만 분담하면 돼 재정부담이 그리 크지 않은 셈이다.

충북도 교통정책팀 관계자는 “500억원 이하 사업은 정부의 예비타당성 검토 대상이 아닌 데다, 투자 대비 효과가 큰 사업이라서 전망이 매우 밝다. 내년 기본계획 수립을 목표로 국토부, 대전시 등과 협의하는 중”이라고 말했다.

자유한국당 박덕흠의원의 역할도 눈에 띄고 있다. 정치계의 고무적 반응도 박 의원의 정치적 역량이 한 몫을 했다는 평가다.

박덕흠 의원은 이장우(대전 동구)·정용기(대전 대덕구) 국회의원과 지난 3월 국회에서 ‘충청권 광역철도 활성화 및 옥천 연장 동시 개통을 위한 토론회’를 공동으로 열었다.

박 의원은 국토부를 압박하는 시너지 효과를 내기위해 대전 동구 이장우 의원과 옥천이 고향인 대전 대덕구 정용기 의원과 공동주최를 진행해 힘을 보탠 것이다.

철도시설공단, 교통연구원, 충북도, 대전시 관계자는 물론 지역 주민까지 대거 참석해 사실상 국토부를 압박하는 성격의 행사였다.

이 행사 뒤 국토부는 대전시와 충북도에 협의 이행서를 제출 받는 등 본격적인 사업 준비에 착수했다.
국토부는 특이사항이 없을땐 2022년 계룡∼신탄진 구간 개통에 맞춰 열차운행을 시행한다는 계획이다.

옥천군은 국토부 계획발표를 반기는 입장이지만 여전히 상권이탈 등 우려하는 분위기도 내비치고 있다.
김인중 옥천군 건설교통과장은 “광역철도가 인구 유입과 아파트 건설 등에 활력을 불어넣고, 관광산업을 활성화를 시킬 수 있는 기대감은 크지만 주민들의 상권이탈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심도 있게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옥천주민 조모(36·옥천읍)씨는 “대전과 광역철도가 연결된다면 대전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문화적 혜택을 누릴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라며 “반면에 옥천군 또한 접근성이 편리한 관광지로 거듭나 대전과 충청권의 외부인구 유입을 늘릴 수 있다. 철도 연결은 모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라고 말했다.
군은 6월중 공청회를 열고 주민의견수렴에 나설 예정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