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영동] 충북 영동군이 모든 식품제조·가공 업체 전반에 위해예방관리계획 도입으로 식품위생수준 향상에 나섰다.

군은 지난 25일 군청 소회의실에서 식품제조·가공업 HACCP 미인증 업체 79개소를 대상으로 2017 위해예방관리계획 설명회를 개최했다.

위해예방관리계획(HACCP Plan)이란 식품의 원료, 제조 공정에서 유래될 수 있는 이물, 식중독균 등의 위해요소를 예방할 수 있는 최소한의 관리기준을 적용하기 위해 도입한 제도이다.

교육은 대전식약청 최현기 주무관이 강사로 나서 위해예방관리계획 제도를 알기쉽게 설명했고, 민간지원단이 그룹 컨설팅으로 업체의 제조공정을 분석, 품목별 위해요소 표준모델을 업소별 현장에 맞게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참석업체들도 제도 관련 질의응답과 맞춤 지도에 열성적으로 참여하며 군민 안전먹거리 생산을 위해 힘을 모으기로 했다.

박세복 군수도 교육장을 찾아 “생업에 바쁜 와중에서 소중한 시간을 내 주신 업주 분들께 감사하며, 시설기준, 영업자준수사항 같은 일반적 사항과 더불어 위해요소 관리도 적극 지켜 보다 안전한 식품을 제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군은 식품제조·가공업체의 위생 및 품질관리능력을 평가해 출입·검사·수거등을 차등관리함으로써 효율적인 위생관리 및 자율적 위생수준 향상을 유도하고 6월 한달간 등록된 업체를 대상으로 자체 평가를 실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