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옥천] 옥천군보건소(소장 임순혁)는 6월부터 어린이 예방접종 백신인 DTaP(디프테리아, 파상풍, 백일해), IPV(폴리오)의 일시적 부족 상황이 발생할 수 있을 것을 대비해 예방접종전문위원회에서 심의한 한시적 예방접종 권고안 홍보에 나섰다.

수입에 의존하는 4가(DTaP-IPV) 혼합백신에서 5가(DTaP-IPV/Hib(뇌수막염)) 혼합백신으로의 전환과 소아마비의 국제보건위기 상황에 따른 수요급증 등으로 오는 6~9월까지 어린이 예방접종 백신 부족상황이 전망된다.

이에 질병관리본부는 수입 의존 백신의 안정적 수급운영, 국민 불편 최소화 및 안전․유효한 예방접종 유지를 원칙으로 소아과학회 등 해당 분야 전문가들의 의견수렴을 거쳐 예방접종전문위원회에서 심의한 한시적 권고안을 마련했다.

이 권고안에 따르면 △1세 미만 영아의 DTaP-IPV 3회(생후 2, 4, 6개월) 접종일정은 우선적으로 완료(기존유지) △만 4∼6세에 추가로 실시하는 1회 접종은 늦게 접종하더라도 예방효과가 지속될 수 있어 공급이 원활해지는 시점인 10월 1일 이후로 연기한다.

권고안은 오는 6월 1일부터 적용될 예정이다. 군 보건소는 접종 대상자 알림문자, 소식지, 각종 회의자료 등을 통해 접종대상 보호자에게 사전에 충분히 안내해 불편을 최소화할 방침이다.

홍진숙 예방의약팀장 은 “어린이 국가예방접종 일부 백신이 불안정한 것은 한시적 상황으로 DTaP-IPV가 제조사의 협조로 계속 공급되고 있고 6월부터 새로운 5가 백신이 단계적으로 도입되면서 좀 더 안정화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DTaP는 디프테리아, 파상풍, 백일해 감염을 예방하는 백신이며 IPV는 소아마비 감염을 예방하는 백신이다.

이 4가지 병을 예방하기 위한 기존 4가(DTaP-IPV) 혼합백신에 뇌수막염(Hib) 예방이 추가된 5가(DTaP-IPV/Hib) 혼합백신이 보편화되면 접종횟수가 줄어드는 편의성이 오를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