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옥천] 옥천군은 효율적인 재산관리와 주민편의를 위해 마을 약도를 제작, 각 마을에 무료로 나눠줘 이장을 비롯한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군은 사업비 1500만 원을 들여 관내 125개 법정리 단위로 구분된 마을 약도를 제작, 이달 중순 경 220개 마을에 배부했다.

각 마을 경로당이나 회관 등에 비치된 이 약도는 이장들의 행정업무 수행이나 주민들의 궁금증 해소 등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

군북면 와정리 김우태 이장은 “약도에 행정구역, 필지 경계선, 지번, 지목 등이 명확히 나와 있어 마을 일 하는데 요긴하게 쓰이고 있다”고 말했다.

또 “매년 실시하는 농지이용실태 현지조사와 각 논・밭의 경작 현황을 파악하는데 없어서는 안 될 보물지도”라고 덧붙였다.

이 마을 약도는 A0용지(84.1X118.9㎝)로 크게 만들어 졌다. 산은 녹색, 그 외 땅은 흰색으로 구분해 놨다. 또 코팅까지 돼있어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다.

군 연속지적도를 기반으로 했기 때문에 마을별 약도를 위・아래・옆으로 이으면 거대한 옥천군 지도도 만들어 진다.

오유길 종합민원과장은 “도면 열람을 위해 관공서를 찾던 번거로움도 해소되고 마을사업 시 기초자료로 활용돼 주민들의 편의가 매우 향상됐다”고 말했다.

군은 지난 2003년, 2009년, 2012년에 이어 이번에 4번째로 지적행정의 효율성을 도모하기 위해 현행화된 마을약도를 제작, 배부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