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영동]  충북 영동군이 재난대응 태세를 한층 더 강화한다.

22일 군에 따르면 군은 국민안전처가 주관하는 ‘재난현장 대응 표준화 시범사업’에 선정돼 2억원의 특별교부세를 확보했다.

지난 3월 국토교통부의 ‘스마트시티 통합구축사업’ 에 선정된 이어 연이어 재난관리분야 공모사업에 선정되며 선진 안전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이 ‘재난현장 대응 표준화 시범사업’은 시군구 지역 특성에 맞는 현장대응체계를 분석하고, 유형별 현장조치 행동매뉴얼을 보완, 재난현장과 상황실 실시간 업무연계 구축 등으로 재난현장 대응과 상황관리역량을 강화하는 사업이다.

총 17개 시․도와 38개 시․군․구가 신청, 사업계획서 등에 대한 민간전문가 검토의견에 따라 27개 시․군․구가 최종 선정됐다.

군은 지난 3월 공모사업을 신청해 재난현장 대응체계 개선 의지와 지역적 특성에 의한 파급효과를 중점 부각시켰다.

내실있는 사업계획, 재난관리 능력, 유관기관 협조체계 등을 인정받아 공모사업 지원 최고금액인 2억원의 예산을 확보했다.

군은 △재난대응 표준프레임마련 △매뉴얼 및 가이드라인 보완 △현장적용 및 피드백 등의 재난현장 대응체계개선사업을 올해 말까지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적기에 사업을 추진하고 최근 발생되는 대형화․복합화 되고 있는 재난에 효율적으로 대비할 수 있도록 다각적 관점에서 접근하기로 했다.

군은 재난분야 공모사업의 재난현장 표준화 시범사업과 스마트시티 사업이 완료되면 군민안전 서비스가 크게 개선돼 안전하고 행복한 영동의 주춧돌 역할을 톡톡히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서동석 안전관리과장은 “이번 시범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해 재난안전에 대한군의 전체 초기대응역량을 강화하고 전국에서 손꼽히는 안전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시범사업은 총27개 시군구가 선정됐으며, 이번 시범사업을 토대로 전 시군구를 대상으로 점진적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충북도에서는 충주시와 제천시가 각각 1억5천, 영동군이 2억을 특별교부세로 지원받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