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대전시] 대전광역시(시장 권선택)는 대전공공미술연구원과 팀을 구성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문화예술위원회와 (재)아름다운맵이 공동주관하는 2017마을미술프로젝트 시범사업‘행복프로젝트’전국공모에서 9:1의 경쟁을 뚫고 3차 경합결과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사업은 전국에서 1곳 선정하였으며 매년 평가를 통하여 다음연도 지원을 결정하는 3년 계속 사업이다. 사업규모는 총 19억 원으로 국비 6억 원을 지원받게 되며 대전시는 10억 원을 부담하고 동구는 3억 원 상당의 옛)원동사무소 건물을 무상 사용승낙 하는 등 적극 협조 추진한다.

주요사업내용은 대전의 교통관문인 대전역 좌우지역의 특성과 저가경쟁력을 살리는 등 배낭을 맨 자유로운 대전 방문객들이 첫 번째 투어장소로 꼽을 수 있도록 사회적 변화를 모색하고자 하는 사업으로 3년 동안 주민이 중심이 되어 예술가들과 함께 지역만의 특성을 살려 생활문화 명소를 만들어내어 정체성을 회복하고 주민, 작가, 단체, 공공기관이 협력하여 사람중심의 새로운 부가가치를 발굴하는 사회적변화가 목표다.

사업대상지는 동구(원동, 정동) 역전길, 역전시장길, 창조길 10만㎡의 쇠락한 대전역 앞 좌우구간으로 노후숙박업소, 쪽방유형주택, 오래된 공업사가 혼재하고 있는 특성을 갖고 있는 곳이다.

대전시는 이곳을 공공미술과 접목하고 지역연구 및 수익창출 프로젝트 “무엇을 팔것인가?” 등 다양한 커뮤니티 프로그램을 통해 주민참여형 사업과 체계적인 거버넌스를 구축함은 물론 현재 진행 중인 근대예술문화특구 특화사업 등과 연계하여 사업의 완성도와 시너지효과를 높일 계획이다.

권선택 대전시장은 “이번 공모사업은 주민스스로 소통을 통한 공동체를 만들고 정체성을 회복하고 생활문화예술을 통해 한의약거리, 지하상가, 중앙시장으로 연계 확장성을 갖도록 추진하여 원도심을 변화시킨다는 점에 의의가 있으며, 3년 이후에도 지속발전의 기반이 될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