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대구시] 대구시는 새 정부 출범이후 對 중국관계 개선 조짐을 예의 주시하면서, 중국 현지 여행사 세일즈 마케팅을 시작으로 대구국제공항을 연계한 중국 전세기 관광객 유치 추진 등 관광시장 동향변화에 따른 다양한 對 중국시장 대구관광마케팅 사업을 펼칠 계획이다.

 시는 중국관광객 감소에 따른 대응전략으로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 동남아시장을 겨냥한 관광시장 다변화 마케팅 사업을 꾸준히 펼쳐온 동시에, 대구관광상품을 판매하고 있는 중국 여행사와 한국관광공사 중국 해외지사들과도 긴밀한 관광네트워크를 유지하면서,시장환경 변화에 대비한 맞춤형 관광마케팅 활동을 추진해 왔다.

 아울러, 한국 여행상품 판매 중지에 따른 대응책으로 중국 유학생 및 파워블로거 등을 활용한 다양한 온라인 채널을 이용하는 이른바 ‘바이럴 마케팅’사업도 꾸준히 추진하는 등 중국 SNS를 통해 중국인들에게 대구관광을 홍보하는 데 주력해 왔다.

 또한, 시는 지역 인바운드 여행사의 對 중국 관광시장 경쟁력 향상을 위해, 중국시장을 겨냥한 관광상품 컨설팅 교육을 지원 하는 등 지역 인바운드 여행사의 체계적인 육성사업도 다양하게 전개해 왔다.
 이런 노력을 이어오던 대구시는 최근 새 정부 출범 이후 한‧중 관계 개선에 대한 기대감 속에, 중국 현지 여행사의 한국 단체관광객 모객 및 한국 여행사의 인바운드 동향 등을 살피면서 對 중국시장 대구관광마케팅 사업을 재개할 계획이다.

 이의 일환으로, 변화하는 중국 내 상황에 맞춰 △6월부터 중국 현지 여행사를 대상으로 한 세일즈 마케팅 및 특수목적 관광상품설명회 개최 △8~9월, 중국 연예인 및 언론사 팸투어 △중국 여행작가들 초청, 대구 관광지 안내 및 대구 여행가이드북 발간 △중국 광저우(9월)와 쿤밍(10월)에서 열리는 중국 관광 박람회에 참가하여 중국인 및 중국 현지 여행사 대상 대구관광설명회 개최 등을 예정하고 있다.

 한편, 한국의 중국 전담여행사 한 관계자는 “중국의 한국 여행 허용 재개 움직임에 대한 소식은 접했지만, 실제 단체관광객 허용이나 지시 등의 내용은 전혀 없는 상태”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하여 대구시는 당초 중국 정부 측의 한국여행에 대한 공식적인 금지나 제재 발표가 없었던 만큼 중국 정부의 공식적인 해제 조치도 따로 없을 것에 대비해, 중국관광 시장상황 변화를 지속적으로 예의 주시할 방침이다.

 대구시 정풍영 문화체육관광국장은 “중국의 한국관광 금지로 얼어붙었던 중국인 단체여행객 유치가 조용한 분위기 속에 살아날 움직임을 보이는 가운데, 대구시는 다양한 對 중국관광마케팅 사업을 펼쳐 많은 중국인들이 다시 대구를 찾을 수 있도록 중국관광시장 회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