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아산시] 아산소방서(서장 김득곤)는 아파트에서 화재가 발생할 경우 소방차가 도착하기 전까지 관리사무소 직원이나 주민들이 아파트에 설치되어 있는 옥내 소화전을 적극 활용하여 화재에 대처해줄 것을 당부했다.

아파트는 세대가 밀집되어있고 많은 사람들이 생활하는 만큼 화재가 발생하면 인명 및 재산피해의 우려가 크므로 초기에 화재를 진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하지만 아파트 지상주차장의 경우 낮에도 주차로 인하여 진출입구가 좁고 특히 야간에는 차량들이 이중 삼중으로 주차되어 있어 소방차의 진입이 어려운 경우가 많이 있다.

이렇듯 불가피한 사유로 소방차의 도착이 지연될 때 복도에 설치되어 있는 옥내소화전은 화재가 발생할 경우 소화기와 더불어 간단한 조작만으로 화재에 대응할 수 있는 아주 중요한 소방시설이다.

옥내소화전의 사용방법은 다음과 같다. ▲ 소화전함을 연다. ▲ 호스를 꺼내 노즐을 잡고 화재장소까지 간다. ▲ 소화전함 내의 밸브를 개방한다. ▲ 화재 발생장소에 물을 방수한다.

정재룡 화대책과장은“관리사무소에서는 지속적인 홍보와 교육을 통해 주민들이 소방시설에 대한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하고 주민들도 안전한 아파트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