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문화] 대전시립교향악단이 5월 30일(화) 저녁 7시 30분 대전예술의전당 아트홀에서 마스터즈 시리즈 5 <서사적 낭만 스토리를 만나다!> 연주회를 개최한다.

이번 공연은 정교한 바통 테크닉과 부드러운 카리스마의 지휘로 대전시립교향악단을 이끌고 있는 류명우 전임지휘자의 지휘로 연주된다. 특히, 오케스트라의 본고장, 유럽 명문의 국제 페스티벌에 한국 대표로 초청받아 프랑스와 독일에서 공연을 마친 후, 더욱 단단해진 소리로 들려주는 첫 마스터즈 공연이라 더 의미가 있다.

이번 공연은 작곡가 시벨리우스의 <카렐리아 모음곡>으로 문을 열어, 그리그의 <피아노 협주곡 가단조>와 멘델스존의 <교향곡 제3번 가단조 “스코틀랜드”>를 준비하여 낭만주의 음악의 진수를 선보인다.

특히, 전임지휘자와 함께 피아니스트 올가 케른이 함께 무대에 올라 호흡을 맞춘다. 뉴욕 타임즈가‘피아노 위의 절대적 거장’이라 극찬한 피아노의 절대적 여제 올가 케른이 그리그의 <피아노 협주곡>을 연주하게 되어 더욱 기대가 크다.

핀란드의 민족주의를 고취하는 음악을 썼던 것으로 유명한 핀란드의 국민 작곡가 시벨리우스의 <카렐리아 모음곡>으로 공연의 서막을 연다. 핀란드의 동남부 카렐리아 지방은 호수와 삼림이 가득하고, 풍부한 전설과 수많은 설화가 있었던 곳으로, 시벨리우스가 신혼여행지로 삼을 만큼 애착을 가졌던 곳이다.

러시아로부터 되찾아야 하는 빼앗긴 땅 카렐리아의 역사를 묘사하는 이 작품은 밝고 낭만적인 선율을 지니고 있어, 오늘날 그의 작품 가운데 대중의 사랑을 가장 많이 받는 작품 중 하나이다.

이어지는 곡은 ‘북유럽의 쇼팽’이라 불리었던 그리그의 유일한 피아노 협주곡, <피아노 협주곡 가단조>이다. 피아니스트 올가 케른의 협연으로 선보이는 이 곡은 북유럽적인 서정성으로 가득 찬, 따스하고 밝으면서도 장중하고 민족적인 명곡이다.

암석이 많은 산악, 그것과 맞물린 해안, 안개에 젖은 짙은 조수의 내음, 그리그가 사랑했던 노르웨이의 정경과 민요풍 선율이 어우러진 이 곡을 파워플한 타건, 묵직한 울림, 비상한 테크닉을 가진 올가 케른이 해석하는 것이 주목할 만하다.

공연의 대미를 장식하는 곡은 멘델스존의 <교향곡 제3번 “스코틀랜드”>이다. 20세에 생애 처음, 런던 필하모닉협회의 초청으로 영국을 방문한 멘델스존은 스코틀랜드를 여행하였고, 그곳에서 큰 영감을 받았다. 우울한 날씨, 안개 자욱한 산줄기, 아름다운 풍광을 지닌 스코틀랜드는 낭만주의 음악에 영감을 주는 원천이었다.

로맨틱한 분위기와 뛰어난 테크닉으로 19세기 최고의 명작으로 꼽히는 이 곡은 스코틀랜드의 이국적 풍경과 월터 스코트의 소설, 민속음악, 안개에 싸인듯한 어스름한 분위기, 에든버러 옛 궁정의 어두우면서도 로맨틱한 유적 등 여러 가지 영감을 하나로 버무렸다. 10년이 넘는 기간 동안 각고의 노력 끝에 완성된 이 교향곡은 아름다운 선율과 고전적 균형감, 유연한 흐름이 돋보인다.

자세한 사항은 대전시립교향악단 홈페이지(www.dpo.or.kr)를 참조하거나 전화(042-270-8382~8)로 문의하면 된다.

공 연 안 내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