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충남교육] 충남도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은 우리나라 결핵발생률을 선진국 수준으로 감소시키기 위해 마련된 ‘결핵 안심국가’ 실행계획의 일환으로 고등학교 1학년 학생 중 사업참여를 희망한 도내 118개교 1만4048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잠복결핵 검진을 16일부터 실시한다.

온양고와 온양여고를 시작으로 진행하는 이번 검사는 전문검진기관인 대한결핵협회에서 각 학교를 방문해 채혈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채혈 시 현장 관리를 강화하고, 채혈과정에서 발생 가능한 응급상황 등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의료진을 동반해 실시하게 된다.

잠복결핵검진 결과 양성으로 확인된 학생에 대해서는 보건소 주관 하에 학생의 보호자를 대상으로 치료과정 및 치료약 부작용 등에 대해 충분한 설명과 안내를 실시한 후 치료에 자발적으로 동의한 경우에 한해 필요한 추가검사를 실시한 뒤 잠복결핵 치료를 진행할 계획이다.

체육인성건강과 우길동 과장은 “15~19세는 결핵환자가 급격히 증가하는 연령대로 선제적인 예방을 위해 고등학교 1학년생을 대상으로 잠복결핵검진 사업을 전국적으로 동시 진행한다”며 “학부모들과 일선 고등학교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부탁하며, 학생이 2주 이상 기침 등 증상이 있으면 결핵을 의심하고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지도해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