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청주시] 청주시립도서관은 관내 작은도서관의 다양한 소식을 모아 청주작은도서관 소식지 ‘청․포․도’를 발행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이 창간호인 작은도서관 소식지는 연2회, 매년 5월과 12월에 발행될 예정이며, <청․포․도>는 제목은 ‘청주의 포근한 작은도서관이야기’의 첫 글자를 따서 조합한 재미있는 약자이다.

<청․포․도> 소식지는 주민생활 속 사랑방이 되고 있는 작은도서관들을 널리 소개하여 작은도서관 활성화을 꾀하기 위한 것으로 관내 공공도서관과 작은도서관에 배포되어 우리지역 작은도서관 소식을 전달하게 된다.

창간호 제작을 위해 시립도서관은 작은도서관 운영자로 구성된 ‘소식지 발간위원회’를 만들어 기사를 쓰고, 취재하였는데 129개소나 되는 작은도서관의 모든 소식을 담을 수 없어 아쉬움이 많았다고 한다. 엄선되어 실린 내용들에는 작은도서관 2개관을 집중 소개하는 코너, 작은도서관 책잔치 행사안내, 이색프로그램 소개, 작은도서관 자원활동가 이야기, 작은도서관 칼럼, 운영자가 소개하는 인기도서 이야기 등 작은도서관을 만들어가는 이웃들의 소소한 에피소드와 유익한 정보를 담고 있다.

이승훈 청주시장은 발간사에서 ‘시립도서관이 없는 시절부터 시민의 힘으로 자생한 작은도서관의 성장에 경의를 표하며, 포도가 한 알이 아니고 송이를 이루는 것처럼 작은도서관들이 서로 협력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작은도서관 소식지에 관심 있는 시민은 권역별 공공도서관과 인근 작은도서관 안내데스크에서 받아볼 수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