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제주도] 도내 제 2소득 작목인 키위 경쟁력 향상을 위하여 키위 재배농가 자가 채취 꽃가루 검사 서비스 무료 제공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농업기술원 서귀포농업기술센터(소장 이광석)는 매년 5월부터 6월까지 2개월간 키위 생산농가의 경영비 절감과 안정적 꽃가루 생산․보급을 위해 키위 꽃가루 조제실을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키위는 암․수 딴그루 나무로 암꽃(4월 하순~5월 상순)과 수꽃(5월 중순)이 개화시기가 달라 바람, 벌, 곤충 등에 의해 자연수정이 잘되지 않아 인공수분 작업이 필요하여 수꽃가루를 1년 전 채취․보관 후 다음 연도에 사용하고 있어 불량 꽃가루 선별 검사는 필수적이다.

또한, 수꽃가루는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일부 수입된 꽃가루는 활력․균일도가 불안정하여 열매 착과 및 비대 불량 등 문제점이 발생되고 있다.

이에 따라, 인공수분용 수꽃가루 안정적 확보를 위해 키위 재배농가 자가 채취 수꽃가루 조제․생산 지원으로 개약기, 약채취기, 화분정선기, 수분기 등 필요한 작업여건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서귀포농업기술센터에서는 활력도가 떨어지는 수꽃가루인 경우 꽃가루량을 늘려 살포하도록 영농지도 하고 있지만 이 또한 농가경영비 증가 요인이기에 사전에 활력․균일도 검사를 실시한 후 사용할 것을 강조했다.

허영길 기술보급담당은 ‘고품질 키위 생산을 위한 활력도 높은 수꽃가루 생산성 중요성 홍보와 함께 수꽃가루 생산량을 증가 할 수 있는 수꽃 채취 후 건조방법과 보관방법 실증연구 후 농가 보급할 예정이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