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하동군] 17만㎡(5만평)의 들판을 붉게 물들인 제3회 하동 북천 꽃양귀비 축제가 12일 화려한 막을 올린다.

‘5월의 봄 꽃 여행은 꽃 양귀비 속에서’를 슬로건으로 한 이번 축제는 경관보전 직불제에 따라 북천코스모스·메밀꽃영농조합법인 주관으로 오는 21일까지 열흘간 이어진다.

특히 축제기간 주변에서는 레일바이크 개통과 함께 축산물시장, 종가음식문화제도 동시에 열려 어느 해보다 풍성한 축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먼저 축제장에는 꽃 양귀비를 비롯한 여러 가지 종류의 봄꽃과 남녀노소가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장르의 공연, 가족과 함께할 수 있는 체험·전시 프로그램이 다채롭게 마련된다.

첫날 관광객 노래자랑으로 막을 올리는 축제는 다음날 하동여성합창단 공연, 가수 현진우가 출연하는 어울림 한마당, 길놀이 농악에 이어 오후 3시 개막축하 행사가 열린다.

그리고 축제 기간 관광객 어울림 마당, 꽃 양귀비 색소폰 연주, 꽃밭 낭만 콘서트, 국악 한마당 잔치, 춤과 함께하는 가요무대, 관광객 낭만 콘서트, 면민 화합 한마당 잔치 등의 공연 프로그램이 이어진다.

가족·연인과 함께할 수 있는 체험·전시 프로그램도 다양하다. 꽃밭에서 추억 만들기, 요술 풍선 만들기, 다슬기 잡기, 표주박·솔방울 만들기, 메기 잡기, 황토길·톱밥길 힐링걷기, 꽃잎 떡메치기, 천연비누 만들기 등이 마련된다.

또한 야생화 분경, 알프스 하동명소 사진전, 꽃 양귀비 사진전, 유명화가 작품 전시, 옛 농촌풍경 사진전 등 볼거리도 풍성하다.

그 외에 우수 농·특산물 전시·판매, 메타세쿼이아 소망등 달기, 가족과 함께하는 소이캔들, 행운의 꽃씨앗 상점, 소원 들어주는 꽃양귀비, 양귀비 퀴즈대회, 제기차기·투호·목발 짚기·굴렁쇠 굴리기 같은 민속놀이도 다양하게 준비된다.

축제 개막식이 열리는 13일부터 경전선 옛 북천역∼양보역 구간에서는 알프스 테마 레일바이크가 개통돼 축제와 레이바이크를 동시에 즐길 수 있다.

레이바이크는 1.2㎞의 이명터널을 포함해 옛 북천역∼양보역 5.3㎞ 구간에 4인승 45대와 2인승 25대 등 최신형 레일바이크 70대가 운행된다. 탑승료는 평일 성인 기준으로 2인승 2만원(휴일 2만 5000원), 4인승 2만 5000만원(휴일 3만원)이다.

그리고 직전마을의 강성(江城) 문씨 세거지 직하고택(稷下古宅)에서는 13∼17일 5일간 전통 종가음식문화제가 열린다.

직하고택은 고려 말 학자이자 문신 삼우당 문익점 선생의 10대손 직재하(稷齋下) 문헌상(文憲商·1652∼1722) 선생이 약 350년 전 지은 집으로, 현재 종부 박춘자(90) 여사가 거주하고 있다.

‘옛 아름다움의 초대 한옥에 살다’를 테마로 한 문화제는 자연밥상 차리기, 전통 가양주 만들기, 전통 혼례보 만들기 프로그램과 함께 사랑채와 안채에 전통 혼례보 및 소목가구 전시, 종가음식 시식회도 준비되고, 문화해설사를 통한 종가 해설도 실시된다.

꽃양귀비 축제장에서 승용차로 약 15분 거리에 있는 진교시장에서는 지역 농·축산물을 싸게 구입할 수 있는 ‘2017 알프스하동 축산물장터’가 20·21일 이틀간 개설된다.

작년에 이어 올해 두 번째로 열리는 축산물장터에서는 솔잎한우를 비롯해 돼지고기·오리고기·달걀·치즈·요구르트 등 신선 축산물과 가공품, 신선채소·과일·곡류·매실엑기스·슬로푸드 같은 로컬푸드, 국밥·족발·재첩국·한우·한돈 시식 코너도 마련된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올해 축제는 꽃 양귀비 작황이 좋아 축제기간 내내 화려한 꽃구경이 가능한데다 가족과 함께 레일바이크도 타고 고품질의 농축산물도 구입할 수 있어 그 어느 해보다 풍성한 축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