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대전시] 대전광역시(시장 권선택)는 보건복지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고위험 흡연자 대상 폐암검진 시범사업을 대전지역암센터이며 대전금연지원센터이기도 한 충남대학교병원을 통해서 실시한다고 밝혔다.

본 시범사업 대상자는 55세부터 74세까지의 30갑년* 이상 흡연력을 가진 현재 흡연자나 금연한지 15년 이내의 과거흡연자인 경우이다.
* 갑년(Pack Year)이란 하루 평균 담배소비량(갑)×흡연기간(년)을 의미(1갑년=365갑)

단, 대상자 조건에 부합하더라도 개별적으로 신청에 따라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며, 우리지역 시범사업 참여기관인 충남대학교병원에서 ① 5대 암(위암, 대장암, 간암, 유방암, 자궁경부암) 국가암검진을 받은 수검자 중 흡연력을 포함한 폐암 발생 위험요인을 평가하여 선정되거나 ② 대전금연지원센터 충남대학교병원 가정의학과 금연클리닉을 방문하여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선정될 수 있다.

선정된 경우 별도의 검진비를 부담하지 않으며, 개별적으로 시범사업 참여 동의 여부를 확인하고, 검진 수행 일정․절차 등을 안내받는다.

이번 시범사업에서 폐암 검진은 저선량 CT*를 활용하여 실시하며, 흡연자의 경우 금연 진료상담을 조건으로 검진 결과를 제공할 예정이다.
* 일반 CT 보다 방사선 피폭량을 줄여 촬영 (흉부 CT: 5-10 mSv; 저선량 흉부 CT: 1-1.5 mSv)

대전광역시 송진만 보건정책과장은 “폐암은 각종 암 중에서도 사망자수 1위(2015년 기준)로서 전체 암 사망의 22.6%를 차지하고 있다”며“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폐암을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할 수 있는 계기 마련은 물론, 암 예방에 대한 사회적 분위기 조성에도 앞장 설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