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서울시] 서울 남산공원에서 생태지표종인 소형맹금류 '때까치'의 번식이 작년에 이어 올해도 확인되었다.

서울시중부공원녹지사업소(소장 이춘희)와 야생조류교육센터 그린새(서정화 대표)는 2016년 1월부터 ‘남산의 새 시민모니터링단’ 활동을 이끌며 서울 남산공원의 야생조류 총 27개과 61종의 야생조류를 관찰·기록하였으며 특히, 도심에서는 최초로 멸종위기종 새매와 천연기념물 솔부엉이의 인공새집 번식도 확인한 바 있다. 

올해 2017년에는 서울 남산공원의 소생물권서식지와 장충자락에 인공새집을 추가 설치하여 총 70개의 인공새집을 관찰하고 있다. 인공새집은 3cm구멍의 박새류 용이 일반적이나 남산공원에 설치한 것은 3cm 이외에도 6cm, 9cm의 대형 조류용 인공새집도 설치하여 다양한 개체의 인공새집 번식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있다. 도심 숲에서 대형 인공새집을 설치하여 모니터링한 경우는 남산공원이 국내 최초이다.

 '때까치'는 18~20cm의 전형적인 산림성 소형맹금류로 개구리, 도마뱀 등의 양서파충류와 곤충류, 소형 조류를 종종 나뭇가지나 철조망에 꽂아 놓는 저장습성을 가지고 있어, 생태학자들은 '때까치'의 생태조사만으로도 주변생태계의 전반적인 현황 및 변화추이를 알 수 있다고 한다.

이처럼 서울 남산공원에서 상위포식자인 소형맹금류 '때까치'의 산란번식이 관찰되는 것은 남산공원이 서울 녹지축의 중심으로서 다양한 식생에 따른 곤충과 양서파충류 등 다양한 생물종의 안정적인 생태계를 이루고 있음을 증명하는 것이다.

 올해 2017년도 ‘남산의 시민모니터링단’은 야생조류 모니터링 지역과 회 차를 작년에 비해 좀 더 확대하여 좀 더 상세한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서울 남산공원의 생물다양성과 중요성을 인식하고 생물종 보호 및 서식지보전을 위한 활동 기반도 마련될 예정이다.

 이춘희 서울시 중부공원녹지사업소장은 “남산의 새 시민모니터링단 활동을 통해 남산공원이 먹이사슬의 최상위 포식자가 서식하는 안정적인 생태계임이 증명됐다.”고 말하며, 또한 “이번 사례를 바탕으로 민간의 전문성과 행정이 함께 하는 협업모델을 다양한 분야로 확대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