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향, 독일 쟈를란트 뮤직 페스티벌에서도 찬사

 

 

[불교공뉴스-문화] 대전시향은 지난 4월 29일(토), 프랑스 생말로에서의 공연을 성황리에 마친데 이어, 독일 자를란트 주립극장 콘그레스할레에서 열린 ‘자를란트 뮤직 페스티벌’에 초청되어 유럽투어 두 번째 무대를 화려하게 장식하였다.

‘자를란트 뮤직 페스티벌’은 2년마다 열리는 독일의 대표적인 음악축제로, 음악뿐만이 아니라 참가 뮤지션과 오케스트라의 출신국 문화를 선보이는 것으로 유럽에서 이름이 높다.

리카르도 무티의 런던 필하모니아 오케스트라, 주빈 메타의 바이에른 주 오케스트라, 세르추 첼리비다케의 뮌헨 필하모닉 등 이름 높은 오케스트라들이 참가한 바 있고, 이번 해에는 대전시향을 비롯하여 블라디미르 스피바코프가 지휘하는 러시아 국립 필하모닉과 사이먼 래틀이 지휘하는 베를린 필하모닉(피아니스트 랑랑 협연) 등 여러 15개의 연주자 및 음악 단체가 참여한다.

관객들이 객석을 가득 메운 가운데, 최성환의 ‘아리랑 환상곡’, 브루흐의 ‘바이올린 협주곡 제1번’, 라흐마니노프의 ‘교향곡 제2번’을 차례로 연주하여 1,000여 관객의 찬사를 끌어냈다.

공연의 서막을 연 ‘아리랑 환상곡’은 아리랑 선율의 토대 위에 자유로운 형식으로 작곡한 곡으로, 곡 전체에 걸쳐 아리랑 선율이 은유적으로 표현되어 있어, 유네스코 인류 무형 문화유산으로 등재된 그 아름다운 선율을 유럽인들에게 한국의 음악으로 새롭게 인식시켰다.

유럽 투어 중 처음으로 선보인 브루흐의 ‘바이올린 협주곡 제1번’은 제임스 저드 예술감독의 지휘로 러시아 3대 신동으로 일찍이 클래식 무대 정상에서 추앙받는, 러시아 바이올리니스트 거장의 계보를 이어오고 있는 바딤 레핀이 함께하였다.

제임스 저드와 바딤 레핀은 이미 여러 번 호흡을 맞춘 바 있고, 친분이 두터운 만큼 흠잡을 데 없는 완벽한 호흡을 보여주어 감탄을 자아냈다. 특히, 차지만 어둡지 않은 예리한 음색, 투명한 서정 강하고 풍부한 음량, 눈부시고 이지적인 격정이 눈부셨다. 관객들의 앙코르 요청에 응한 곡은 파가니니의 <베니스의 카니발>. 이미 유튜브에 선보여 많은 사랑을 받은 바 있는 곡으로, 관객들에게 위트와 웃음을 선사했다.

공연의 대미를 장식한 라흐마니노프의 ‘교향곡 제2번’은 이미 저번 달 한국 관객들에게도 선보여 대전시향의 수준을 한 층 높였다는 평을 받은 바 있는데, 이날 공연은 지휘자와 오케스트라의 호흡이 더욱 빛났다.

낯선 한국 오케스트라에 대한 현지 관객들의 호기심이 점차 감탄으로 바뀌고, 연주가 끝나자 객석은 환호성과 기립박수로 뜨겁게 달아올라, 관객들은 쉽게 자리를 뜨지 못했다.

 

이번 자를란트 뮤직 페스티벌 로버트 레오나디 예술감독은 “관객들이 나만큼 이 연주에 매료되었고, 오늘 공연이 그들에게 한국에 대한 좋은 이미지를 새겨주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면서 “다음 페스티벌에도 대전시립교향악단을 초대하는 것은 필수이다.

현악기의 아름다운 선율과 관악기의 웅장한 소리들은 훌륭한 오케스트라가 아니면 나올 수 없는 소리였다. 제임스 저드 예술감독은 아주 훌륭하게 오케스트라를 이끌고 있다”고 극찬했다.

아울러 협연자 바딤 레핀에 대해서도 “말이 필요 없는 세계적인 바이올리니스트이고, 오늘 곡해석이 클래식하게 해서 더욱 좋았다. 무대매너 또한 흠잡을 데가 없는 완벽한 무대였다”고 평했다.

도이치방송국 베니딕트 포르 프로듀서는 “훌륭한 예술감독과 오케스트라의 완벽한 조화였다. 오늘 자를란트 공연에 대전시립교향악단을 초대해준 뮤직페스티벌측에 감사를 표한다. 앞으로 독일에서 더 자주, 더 많이 대전시립교향악단의 연주를 듣기를 기대한다”라고 소감을 말했다.

공연을 관람한 한국인 유학생 임예빈(대학생, 24)씨는 “학교 친구들과 대전시립교향악단이 공연한다는 소식을 듣고 왔는데, 아리랑 환상곡을 듣고 기립박수를 보내는 외국인 친구들을 보니 뿌듯함을 느낀다. 독일에서 듣는 아리랑은 또 다른 느낌이다”라고 밝혔다.

기립박수를 보내온 관객 아넷 살(53세, 의사)씨는 “신문에서 기사를 보고 오늘 연주에 왔는데 아름다운 연주가 아주 마음에 든다. 첫 번째 <아리랑 환타지>와 마지막곡인 <라흐마니노프 교향곡 2번>이 좋았는데, 특히 아리랑은 아주 아름답고 신비로웠다”며 “다음에도 대전시립교향악단의 공연은 무조건 참여하고 자주 뉴스에서 찾아보겠다”고 말했다.

클래식 본 고장에서의 연주를 성공적으로 마친 후 제임스 저드는 열렬히 환호해준 관객들과 열심히 임해준 오케스트라 단원들에게 감사를 전하며, “오늘 공연은 아주 환상적이었다. 이번 공연을 통해 대전시향의 가능성을 보여줄 수 있었다. 앞으로도 대전을 대표하는 사절단이 되어 세계를 향해 도전할 것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