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안동시] 도산서원관리사무소(소장 박기현)에서는 제95회 어린이날을 맞이해 어린이 무료관람, 전통목판 인출․탁본, 도산서원 O․X문제집풀이 등 관람객과 함께 하는 다채로운 체험행사를 마련했다.
목판 인출․탁본은 도산서원 홍보영상실에서 진행되며 모든 관람객들이 참여할 수 있다.

탁본 대상 목판은 퇴계 선생이 경(敬)을 이루기 위해 평생토록 실천한 사무사(思無邪), 무자기(毋自欺), 무불경(毋不敬), 신기독(愼其獨)의 4가지 판목과 퇴계 선생 만년에 선조 임금께 올린 성학십도 목판 일부와 퇴계 선생의 매화시에서 선정한 억도산매(憶陶山梅), 옥당억매(玉堂憶梅)이다.

특히 매화시 목판은 퇴계 선생이 한양에서 도산서당의 매화를 잊지 못해 애틋하게 사모하는 마음이 잘 나타나 있는 시편이며, 퇴계선생은 평소 매화를 ‘형님’이라 부를 정도로 각별하고 애틋한 정감을 나타낸 것으로 전해져오고 있다. 현재 도산서원의 유물전시관인 옥진각에 전시 중인 퇴계 선생의 매화시첩에는 77제 107수의 매화시가 실려 있다.

도산서원 O․X문제집풀이는 전체 50문항으로 도산서원에 대한 안내 설명과 함께 한국 대표 서원의 문화유적 관련 문제를 풀이하는 2시간 과정으로 진행되며 채점결과 우수자에게는 소정의 기념품을 제공한다.

○ 일 시 : 2017년 5월 5일(금) 10:00~16:00
○ 장 소 : 도산서원관리사무소 홍보영상실
○ 문 의 : 도산서원관리사무소 054)856-1073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